한의협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결정 환영”
한의협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결정 환영”
  • 박정식 기자
  • 승인 2020.07.26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사업 계기로 다양한 한의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이뤄져야”
대한한의사협회 전경.

대한한의사협회는 24일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의 첩약 건강보험 적용 시범사업 추진 결정과 관련해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결정에 환영한다”며 “첩약을 활용한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오후 개최된 건정심은 오는 10월부터 2023년 9월까지 3년간 연 500억원의 재정을 투입해 첩약 건강보험 적용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첩약 건강보험 급여화 시범사업은 지난 1984년 청주·청원 지역에서 2년 간 추진된 바 있다. 2012년 10월 건정심에서는 연간 2000억원 규모의 시범사업을 실시하기로 의결했으나 한의계 내부사정 등으로 진행되지 못한 바 있다.

이번 건정심의 결정에 따라 시범사업 기간 중 ▲뇌혈관 질환 후유증 ▲안면신경마비 ▲월경통 세 가지 질환에 대해 환자 당 연 1회, 10일분의 첩약을 한의원에서 건강보험으로 처방받을 수 있게 됐다.

한의협은 “수가 등에서 다소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36년 만에 전국단위로 시작되는 첩약 건강보험 급여화 시범사업을 환영한다‘며 ”오랜 시간이 소요된 만큼 성공적인 시범사업으로 국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범사업을 발판으로 첩약의 건강보험 급여화가 제도화를 반드시 이끌어 냄으로써 한의약이 예방의학 뿐 아니라 치료의학으로서 더욱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