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자연치아 중요성 인식전환 계기”
치협 “자연치아 중요성 인식전환 계기”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0.09.29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근관치료 급여기준 개선’ 11월부터 확대 시행
“근관치료 급여기준 개선 첫걸음⋯개원가 활력 기대”

대한치과의사협회는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의 ‘치과 근관치료 관련 급여기준 개선’이 국민 구강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건정심이 지난 25일 의결한 주요 내용을 보면, 자연치아 보존을 유도하기 위한 근관치료의 건강보험 급여기준 확대는 ▲정확한 근관장의 길이 측정을 위한 근관장측정검사(1회→3회)와 ▲근관내 충전물의 공간 확보를 위한 근관성형(1회→2회)이 확대되고 ▲난이도가 높은 재근관치료에서도 근관와동형성이 인정된다.

개선안은 「건강보험 행위 급여·비급여 목록표 및 급여 상대가치점수」등을 개정하여 11월부터 시행되며, 필요 시 급여기준 조정을 검토·보완할 예정이다.

이번 근관치료 급여기준 확대로 치과 영역 건강보험 급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코로나19로 침체된 치과개원가 경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치협은 인구 고령화로 인한 과도한 의료비 지출 탓에 경제적인 부담이 늘어나는 점을 감안해 구강건강 의료비 부담 감소에도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상훈 회장은 “근관치료수가 현실화를 위한 첫 단추를 꿴 31대 집행부의 큰 쾌거”라며 “마경화 보험부회장과 권태훈, 김성훈 보험이사를 비롯해 역대 집행부 임원들과 대한치과보존학회, 대한근관치료학회, 자연치아살리기운동본부 등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치과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를 위해 정부와 협력하고 정책 성과를 이끌어 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