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인 국가시험 응시수수료 왜 비싼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응시수수료 왜 비싼가?”
  • 이슬기 기자
  • 승인 2020.11.04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인순 의원 “9개 직종 시험시행 원가보다 응시수수료 높아”

간호사, 약사, 영양사, 위생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언어재활사, 치과위생사, 물리치료사, 임상병리사 등 9개 직종의 응시수수료를 인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응시수수료가 시험시행 원가보다 높아 응시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서울송파구병)은 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소관 2021년도 예산안심사 관련 정책질의를 통해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 국비 지원 예산 중 간호사 등 주요 국가시험 응시수수료를 인하하여 적정화하기 위해 14억원의 국고지원 증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인순 의원
남인순 의원

남 의원은 “국시원이 2015년 12월 특수법인으로 전환되어 정부출연기관으로서 응시수수료와 정부출연금 지원에 대한 근거를 확보한 지 5년이 다 되었지만, 타 국가시험에 비해 과다한 응시수수료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남 의원은 “국시원은 당초 특수법인화한 후 기관운영비 전체에 대한 국고 출연금 지원 확대를 통해 응시수수료를 30~40% 인하하겠다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뚜렷한 개선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며 “응시수수료가 조금이라도 인하된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은 2018년 이후 국가시험이 시행된 장애인재활상담사와 보조공학사를 제외한 23개 직종 중 의사, 간호사, 영양사, 위생사, 간호조무사 등 5개 직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남 의원은 “간호사 등 응시인원이 많은 직종은 흑자가 나지만, 응시인원이 적거나 실기시험을 시행하는 직종은 적자가 발생하여, 직종별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면서 “전국 182개 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이 연명을 하여, ‘부당하게 책정된 간호직 국가고시 응시료 인하를 강력히 촉구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응시자들이 대부분 학생이고,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보건의료인을 배출하는 국가시험의 수수료가 과다하게 높은 것은 문제다. 국고지원을 획기적으로 증액하여 응시수수료를 합리적인 수준으로 인하하고 예비 보건의료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줘야 마땅하다”고 주문했다.

남 의원은 이어 “국시원에서 2021년 예산안 편성과 관련 4개 직종(간호사, 영양사, 위생사, 간호조무사) 응시수수료 인하를 위해 응시수수료 적정화 재원 8억원 지원을 요구하였으나 정부예산안에 반영되지 못하였다”면서 “9개 직종의 응시수수료를 시험시행 원가 수준으로 인하하여 응시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14억원의 추가적인 국고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4억원의 국고지원이 이루어질 경우 시험시행 원가보다 응시수수료가 높은 간호사 등 9개 직종은 직종별 시행 원가 수준으로 응시수수료를 평균 18.7% 인하할 수 있게 된다.

국시원이 남인순 의원에게 제출한 원가분석 관련 자료에 따르면, 보건의료인 국가시험과 관련 간호사의 경우 1인당 현행 응시수수료는 9만원인데, 시험시행 원가는 6만 2천원으로 응시수수료 적정화재원 적용시 31.1%인 2만 8천원 인하가 가능하다. 물리치료사는 26.4%, 위생사는 23.9%, 영양사는 17.8%, 약사는 17.5% 각각 응시수수료를 인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