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속에도 턱관절 교육 꿋꿋
코로나19 속에도 턱관절 교육 꿋꿋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0.11.09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김욱 회장(의정부 TMD치과의원 원장)이 이끈 ‘2020년 제2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등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Advance 실습 Course’가 지난달 25일 서울역 근처 광명데이콤 빌딩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날 수강생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욱 회장의 강의와 연구회 소속 임상지도의 김재홍, 남진우, 김성헌, 손병진 구강내과 전문의 실습지도가 펼쳐졌다.

주최 측은 “COVID-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이 계속되는 가운데 수강생 전원 문진표 작성, 체열 측정 후 입장은 물론 100석 대강당에서 1미터씩 떨어져 앉아 시종일관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철저한 방역원칙을 준수하며 강의와 실습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김욱 원장이 강의하고 있다.
김욱 원장이 강의하고 있다.

1교시에는 턱관절장애의 대표적 10가지 증례에 대한 측두하악장애진단분석검사 강의가 열렸다. 수강생들은 임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90% 이상의 증례에 대한 표준적 분석검사, 차트작성법 및 보험청구 요령을 습득했다.

교합안정장치 장착 및 조정 실습.
교합안정장치 장착 및 조정 실습.

2교시에는 턱관절장애의 물리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강의 후 물리치료 장비 시연이 이어졌다. 기공소에서 제작해온 자신의 교합안정장치를 착탈해보면서 기공용 마이크로 모터로 교합조정, 유도형성을 완료하는 감염 방지형 실습도 벌였다.

3교시에는 ‘턱관절 블록(TMJ Block)’이라 불리는 이개측두신경 차단술(Auriculo-Temporal Nerve Block) 강의와 실습을 시행하며 턱관절장애 감별진단, 개구장애 및 탈구시 성공적 도수 정복에 유용한 임상 술기를 체득했다.

턱관절장애의 물리치료 시연.
턱관절장애의 물리치료 시연.

4교시에는 이갈이, 두통, 근막통증의 치료 및 안면 주름 등 미용 목적의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 강의와 보툴리눔톡신 주사용 약물조제, 양측 교근 및 측두근 주사실습을 진행했다. 목, 어깨에 근막통증이 있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양측 승모근 통증 치료 목적의 주사 및 안면 표정근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주사 시연도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개측두신경 전달마취 시연.
이개측두신경 전달마취 시연.

마지막 5교시에는 수면무호흡증 환자 치료용 구강내 장치 제작을 위해 간이 게이지(Gauge)를 사용한 구성교합 채득, 특허 출원중인 Dual Type One-Piece Snoring Prevention Appliance 소개, 독일제 Biostar 기공장비를 활용한 교합장치 제작, 악관절강 세척술, 퇴행성 턱관절염 합병증으로 심한 개방교합을 보이는 환자 수술 및 비수술, 비발치의 성공적 교정치료 증례 발표 등으로 마무리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11월29일 서울역 부근 동자아트홀에서 올해 마지막인 ‘제7차 턱관절 One-Day 세미나’를 실시한다. 문의: (주)메디케어 02)3281-01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