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마지막 ‘김욱 원장 턱관절 세미나’도 성황
올해 마지막 ‘김욱 원장 턱관절 세미나’도 성황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0.12.09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년간 누적 수강생 총 3500명 넘어

‘의정부 TMD 치과의원 김욱 원장 초청 2020년 제6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앵콜 세미나’가 지난달 29일 동자아트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가 주관한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60여명의 치과의사가 참석해 열기를 나타냈다.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험청구, 이갈이의 진단 및 치료,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등 주제별 강의가 펼쳐졌다.

김욱 원장의 이론강의와 실습뿐 아니라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소속 구강내과 전문의인 김재홍, 남진우, 김성헌, 손병진, 김형일 원장, 김지락 과장이 이개측두신경전달마취 및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편두통, 이갈이 환자에 대한 치료 목적 및 안면 주름, Gummy Smile, Short Philtrum, Facial Asymmetry 등 안모 개선을 위한 미용 목적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시연도 벌였다.

김욱 원장이 이개측두신경차단술을 시연하고 있다.
김욱 원장이 이개측두신경차단술을 시연하고 있다.

김욱 원장의 모교 은사인 서울치대 구강내과 이승우 명예교수가 오전 세션의 좌장을 맡아 관심을 모았다. 1973년 대한구강내과학회, 1989년 아시아 두개하악장애학회, 2004년 대한노년치의학회를 창립하는 등 구강내과의 시조이자 턱관절계의 태두로 꼽히는 이승우 교수는 83세임에도 현재 중국 후베이성 흥업의료원 공동 원장으로 활동중이다.

이승우 명예교수
이승우 명예교수

김욱 원장은 고려대 의대, 아산병원 치과교정과 김윤지 교수, 백운봉 스마일위드 치과교정과 원장 등과 공동 연구하여 세계 최초로 AI를 활용한 Dental Cone-Beam CT로 턱관절의 퇴행성 관절염을 자동 진단한 논문이 ‘Journal of Dental Research’ 올해 9월호에 채택된 성과를 소개해 박수를 받기도 했다.

한편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2017년부터 시작된 턱관절 One-Day 세미나의 총 누적 수강생 수가 올해까지 3500여명을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며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확대를 통한 대한민국 치과계 턱관절 진료 대중화에 크게 기여해왔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내년 1월31일 동자아트홀에서 ‘2021년 제1회 턱관절 원데이 앵콜 세미나’, 2월28일 광명데이콤 빌딩 대강당에서 ‘2021년 제1회 턱관절 어드밴스 실습 코스’를 개최할 예정이다. 등록문의: 02-3281-01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