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욱 원장 턱관절 세미나’ 온라인도 흥행
‘김욱 원장 턱관절 세미나’ 온라인도 흥행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1.02.04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욱 원장(의정부 TMD 치과의원)이 이끄는 턱관절 세미나가 코로나19 속에서도 온라인 흥행을 거뒀다.

비대면 온라인 생방송으로 지난달 31일 열린 ‘2021년 제1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앵콜 세미나’에는 사전등록한 개원의, 봉직의, 공보의, 군의관, 전공의 등 치과의사 230여명이 접속해 성황을 이뤘다.

온라인 ZOOM 앱에 접속한 수강생들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험청구, 이갈이의 진단 및 치료,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등 주제별 강의에 참여했다.

주최 측은 “1월15일 시행한 치과의사 국가고시에 합격한 후 아직 면허번호도 받지 않은 졸업예정 학생들도 대거 등록하여 턱관절 One-Day 세미나가 일선 개원의뿐 아니라 예비 치과의사들에게도 큰 관심을 모으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전했다.

돌발 퀴즈 및 경품 수상자 발표를 진행중인 연자 김욱 원장.
돌발 퀴즈 및 경품 수상자 발표를 진행중인 연자 김욱 원장.

26년차 구강내과 전문 개원의인 김욱 원장은 고려대 의대, 아산병원 치과교정과 김윤지 교수, 백운봉 원장(스마일위드 치과교정과) 등과 공동으로 연구해 ‘Journal of Dental Research’[2020년 9월호]에 채택된 ‘세계 최초의 AI를 활용한 Dental Cone-Beam CT로 턱관절의 퇴행성 관절염(TMJ-OA)을 자동 진단한 논문’을 소개하기도 했다. 교신저자인 김윤지 교수의 VOD 특강도 펼쳐졌다.

교합안정장치요법 강의에서는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소속 임상지도의인 손병진 원장(서울 동작구 SNU 치과의원)이 ‘CAD/CAM Acrylic Block Milling 방식 및 3D Printing 방식에 의한 최첨단 교합안정장치제작법’ 생방송 특강도 진행했다.

손병진 원장 특강.
손병진 원장 특강.

비대면 세미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매 교시 돌발 퀴즈로 강의 집중도를 높이고 쌍방향 소통에도 힘을 쏟았다. 퀴즈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턱관절 모형, 턱관절 스프레이(50개), 교합안정장치제작 시술권(무료 기공권), 보툴리늄톡신 주사용법 키트 풀세트,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구강장치 치료 서적 등 푸짐한 경품도 제공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2017년부터 시작된 턱관절 One-Day 세미나의 총 누적 수강생수는 올해까지 3500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이는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확대를 통한 대한민국 치과계 턱관절 진료 대중화에 크게 기여해왔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28일 서울역 인근 광명데이콤빌딩 대강당에서 개최 예정인 ‘2021년 제1회 턱관절 어드밴스 실습 코스’는 30명 한정으로 현재 접수 중이다. 등록문의: 02-3281-01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