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치과병원 ‘턱교정·안면윤곽수술센터’로 새단장
서울대치과병원 ‘턱교정·안면윤곽수술센터’로 새단장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1.02.25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치과병원 턱교정수술센터가 ‘턱교정·안면윤곽수술센터’로 명칭을 바꿨다. 환자들이 양악수술로 널리 알려진 턱교정 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을 혼동·오해하는 것을 막고, 각 수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턱교정·안면윤곽수술센터는 구강악안면외과와 치과교정과의 협진뿐 아니라, 수술마취를 위한 치과마취과(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와 협진을 통해 환자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다. 최근에는 3D CT를 이용한 컴퓨터 가상수술을 실제 수술에 적용함으로써 오차를 최소화한다.

턱교정 수술은 입을 다물었을 때 위-아래턱의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을 치료하기 위해 위턱과 아래턱을 각각 또는 동시에 얼굴뼈에서 분리, 수술함으로써 저작기능 회복과 심미적 개선이 목적이다.

이에 비해 안면윤곽수술은 광대뼈, 사각턱, 턱끝 수술과 같이 치아 위치에는 영향이 없고 단지 얼굴 외형의 변화를 꾀하는 수술을 말한다. 광대수술(관골 성형술), 사각턱수술(하악 성형술), 턱끝수술(이부 성형술)이 대표적이며, 드물지만 이마 성형술도 포함한다.

대개 턱교정 수술은 치아교정치료와 함께 수술 후 약 2~4주간의 회복기간이 필요하지만, 안면윤곽수술은 별도 교정치료 없이 1~2주만으로도 회복이 가능하다.

최진영 턱교정·안면윤곽수술센터장
최진영 턱교정·안면윤곽수술센터장

강력한 얼굴미용 수술인 턱교정 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을 동시에 하면 각각 수술할 때보다 검사, 전신마취 횟수, 비용 등을 줄일 수 있지만 모든 경우 가능한 것은 아니다.

최진영 턱교정·안면윤곽수술센터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두 수술을 혼동하여 양악수술을 결심하고 찾아온 환자 중 안면윤곽수술만으로도 증상개선이 가능한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필요한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