꺾이지 않는 ‘턱관절장애 교육 열기’
꺾이지 않는 ‘턱관절장애 교육 열기’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1.03.0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김욱 회장(의정부 TMD치과의원 원장)이 이끈 ‘2021년 제1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Advance 실습 Course’가 지난달 28일 서울 삼경교육센터에서 열렸다. 연구회 소속 임상지도이자 구강내과 전문의인 김재홍, 남진우, 김성헌, 오재탁 원장이 실습을 도와 수강생 20명이 안전하게 교육을 마쳤다.

연구회 측은 “COVID-19 사태로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계속되는 가운데 수강인원을 30명에서 20명으로 대폭 축소하여 문진표 작성, 발열 검사 후 입실을 허용하고, UV 공기살균기가 설치된 강연장에서 페이스 쉴드와 KF-94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철저한 방역원칙을 준수하며 강의와 실습을 벌였다”고 설명했다.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증례 강의.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증례 강의.

1교시에는 턱관절장애의 대표적 10가지 증례에 관한 측두하악장애진단분석검사 및 판독법,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툴리늄톡신 등 주사요법 강의, 2교시에는 덴탈하이브 기공소에서 사전 제작한 본인의 상악 교합안정장치를 이용한 실습이 이어졌다.

3교시 ‘턱관절 블록’이라 불리는 이개측두신경차단술 강의와 실습에 이어 4교시에는 미국 UCLA 치대 구강안면통증센터 및 치과수면클리닉 방문교수를 역임한 김현철 원장(연세 베스트덴치과)이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진단 및 구강내장치 치료’를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김현철 원장의 ‘수면무호흡증과 구강내장치요법’ 특강.
김현철 원장의 ‘수면무호흡증과 구강내장치요법’ 특강.

5교시 치료 및 미용적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에 대한 강의에서는 김욱 원장이 오스템 덴올TV를 통해 사전 녹화한 ‘2021년 치과의사를 위한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동영상을 상영해 관심을 모았다. 이어 2인1조로 보툴리늄톡신 주사용 약물 조제, 양측 교근 및 측두근에 대한 주사 실습을 진행했다.

김욱 원장이 이개측두신경차단술을 시연하고 있다.
김욱 원장이 이개측두신경차단술을 시연하고 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3월28일 서울역 인근 동자아트홀에서 ‘제2차 턱관절 One-Day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등록마감은 3월22일이며, 주최 측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ZOOM 앱을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도 준비하고 있다. 문의: 02)3281-01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