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가 시려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가 시려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남택진 위원
  • 승인 2021.03.29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5회 2021 Untact 샤인학술대회] ‘Stress-free’ 강연 기대평
박정원 교수(연세대 강남세브란스치과 보존과)
박정원 교수(연세대 강남세브란스치과 보존과)

“치과에 오는 환자의 절반 이상이 이가 시려서 내원을 한다고 한다. 그만큼 쉽게 접할 수 있는 환자의 증상 중 하나인데 환자마다 불편감을 느끼는 시린 정도도 다르고, 표현하는 방법도 다양해서 증상의 원인을 감별하고 올바른 진단을 내리기 어려울 때가 많다.

더군다나 괜찮았던 치아가 치과 치료를 시작하고 갑자기 시려졌다는 증상을 환자가 호소할 때면 굉장히 당혹스럽고 어떻게 처치해야 할지 곤란할 때도 있다. 환자의 시린증상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임상가라면 이번 강연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겠다.

이번 강연에는 시리다고 내원한 환자의 감별 진단과 의인성 지각과민증을 피하는 방법, 근관치료까지 해야 되는 치수염인지 단순한 지각과민증인지 애매한 상황들에 대한 대처법, 그리고 이 환자들에 대한 보존적인 치료방법과 invasive approach에 대한 방법까지 모두 포함될 예정이다.

이번 강연은 자상함과 꼼꼼함으로 환자의 치료 만족도가 높기로 정평이 나있고, 기본부터 임상응용까지 탄탄한 evidence based 강연으로 유명한 박정원 교수가 모든 노하우를 공개하신다고 하니 무척 기대가 된다.” -남택진 학술위원(연세마이덴치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