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진단검사 의료기관, 건보 지원 80%로 확대
코로나 진단검사 의료기관, 건보 지원 80%로 확대
  • 이슬기 기자
  • 승인 2021.04.28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지난 4월 12일 발표된 코로나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 후속조치로 의료기관의 선별진료를 한층 강화한다. 

병원급 의료기관, 노인요양시설 등의 집단감염 예방 차원에서 입원환자 또는 입소자에게 실시하는 진단검사(PCR)의 건강보험 지원을 현행 50%에서 80%으로 확대한다. 

[입원·입소자(무증상자) 진단검사 본인부담]

검사방식

현재 (선별급여 50%)

개선 (20%*)

취합검사

* 150병상 이상 병원

약 1만원

약 4천원

단독검사

* 요양병원, 정신의료기관, 재활의료기관, 150병상 미만 병원, 노인요양시설, 장애인 거주시설 등

약 4만원

약 1.6만원

※ 통상적인 입원환자의 본인부담률(20%) 고려, 입원 이전 외래 내원시에도 적용

또한,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환자(유증상자)가 의사·약사 등의 권고로 의료기관의 선별진료소에 내원한 경우 환자 선택에 따라 진찰 과정을 생략하여 진찰료 등 관련 비용에 부담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지금은 유증상자의 코로나19 검사비는 무료이나, 진찰료 등 부대비용이 발생하지만, 앞으로는 코로나19 검사비 외에 진찰료 등 관련 비용도 모두 면제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같은 방침을 코로나19 대응 및 중환자 진료 등을 고려하여 종합병원과 병원에 설치된 선별진료소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정부는 "의료기관 내 환자 부담 감소로 검사 접근성을 개선하고, 보건소의 검사 업무에 대한 부담을 일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조치는 4월 30일부터 시행되어 코로나19 유행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