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PA 문제 해결하려면 의사인력 충원해야”
시민사회단체 “PA 문제 해결하려면 의사인력 충원해야”
  • 이슬기 기자
  • 승인 2021.06.03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진료보조인력·보건의료발전계획 추진방향 등 논의
시민사회단체와 ‘이용자 중심 의료혁신협의체’ 14차 회의 개최
보건복지부 복지부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오늘(3일) 시민사회단체와 '이용자 중심 의료혁신협의체' 제14차 회의를 개최하고 ▴진료보조인력 ▴보건의료발전계획 추진 경과 및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참여 단체들은 진료보조인력(PA)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의사 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진료보조인력의 업무 범위를 명확히 구분해야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는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의대 설립 등 의사인력 확대정책과 맥을 같이하는 것이다.

시민단체는 또, 진료보조인력에 대해 이용자 및 공급자단체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공청회 개최를 정부에 요청했다.

보건의료발전계획에 대해서는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며 환자 안전과 의료 질 향상, 의료전달체계 개선, 공공의료체계 내실화 등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대해 복지부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은 “진료보조인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이용자 협의체와 보건의료발전협의체가 함께 참여하는 공청회를 개최하고, 보건의료발전계획은 오늘 논의된 내용을 충분하게 반영한 방안이 마련 되는대로 재차 의견수렴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한국소비자연맹, 한국YWCA연합회,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등 6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