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트포토 케이스북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 출간
덴트포토 케이스북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 출간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1.07.05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서 원장이 출간한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은 디지털 수술 가이드 제작부터 임상적용까지 알기 쉽게 설명하고 각 시스템을 자세히 비교 소개한다.

저자인 김용서 원장은 조선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즐거운 치과의원을 개원했다. 덴트포토 케이스북에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내용을 올려왔으며, 그 내용을 묶어 책으로 출간했다.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

저자는 수술 가이드 제작에 필요한 CBCT와 구강스캐너, 마커의 활용, 데이터 정합 등에 관해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임상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수술 가이드를 제작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드릴링 프로토콜과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에 필요한 단계별 드릴 정보, 수술 가이드 사용에 따른 문제점을 비롯해 열발생과 골 괴사, 개구제한, 수평오차, 수직오차, implant connector 관련 문제, 공간부족과 수술 가이드 파절 방지법, 수술 가이드 설계의 한계 극복법 등을 담고 있다.

임상케이스별 수술 가이드를 활용하기 위한 수술기구도 소개한다. 수술 가이드를 이용한 상악동 거상술과 발치 즉시 임플란트 식립, 무치악 및 다수 치아 결손 케이스, 원바디 임플란트 및 tissue level, external type implant 식립, narrow와 wide implant 식립에 관한 내용도 다룬다.

한편 덴트포토 케이스북은 덴트포토 치과의사 회원이라면 누구나 개설할 수 있다. 이학철 원장의 ‘치주치료와 예후’, 임필 원장의 ‘임플란트 베이직’이 케이스북으로 출간된 바 있다.

세 번째 케이스북인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은 덴트포토 공동구매와 오픈마켓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내용은 김용서 원장의 덴트포토 케이스북에서 관련 동영상과 함께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