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OMI ‘임플란트 영상 데이터 구축’ 정부사업 수주
KAOMI ‘임플란트 영상 데이터 구축’ 정부사업 수주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1.08.09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억원 규모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
“KAOMI 임플란트연구소 신설 후 최대 규모…치과 학회 최초”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회장 장명진, 이하 KAOMI)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화진흥원(NIA)이 주관하는 ‘2021년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구축사업’ 참여기관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9일 밝혔다.

디지털 뉴딜의 대표사업인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구축사업’은 인공지능 개발에 필수적인 양질의 데이터를 구축하여 개인ㆍ단체에 개방하는 국가사업이다. KAOMI는 ‘인체 내 식립된 임플란트 영상 데이터 구축’을 과제로 최종 참여기관으로 선정됐다.

KAOMI는 의료데이터 솔루션 전문업체 ㈜비씨앤컴퍼니,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업체 에이아이티스토리㈜, 병원CRM 개발업체 ㈜벨텔소프트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비씨앤컴퍼니가 주관기업을 맡고 KAOMI를 포함한 3개 기관이 참여하는 방식이다.

데이터 확보를 위해 서울대치과병원, 연세대 치과대학병원, 강남세브란스 치과병원, 단국대치과병원, 원광대치과병원 등 5개 치대병원과 에스플란트치과병원 등 10개 일반 치과병의원이 참여한다.

사업을 통해 수집된 16만여 개 인체 식립 임플란트 영상데이터는 향후 NIA 안심존에 등록되어 임플란트 연구와 관련사업을 위해 개인ㆍ기업에 무료로 공개할 방침이다.

데이터 구축 프로그램 과정 예시.
데이터 구축 프로그램 과정 예시.

카오미는 지난해 5월 14대 집행부 출범 후 KAOMI 임플란트 연구소를 설립한 뒤 치과계 산학연 연결고리를 만들고자 그해 11월 연구소 포럼을 개최했다.

작년 7월 첫 국책과제에 처음 도전해 아쉽게 탈락한 카오미는 올해 춘계학술대회를 마치고 임플란트 연구소를 재정비하여 새로운 포맷으로 국책사업에 재도전, 5월11일 정책과제에 선정됐다. 이어 두 달 반가량 정부 측 과제조정위원회의 검증을 거쳐 7월23일 본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장명진 카오미 회장은 “국가예산 19억원이 투입되는 매우 큰 사업에 카오미가 최종 선정된 것은 우리 학회 소속 대학병원과 일반병의원 선생님들이 함께 고생한 결과”라며 “큰 영예를 안은 만큼 활력과 긍정적 에너지가 치과계 전체로 퍼질 수 있도록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업발표회 당시 (왼쪽부터)에이아이티스토리㈜ 마민철 수석, KAOMI 임플란트연구소장 허종기 교수, ㈜비씨앤컴퍼니 우주엽 대표.

허종기 KAOMI 임플란트연구소장은 “치과의사들이 낯설고 생소한 임플란트를 발견하면 어려움을 많이 토로한다”며 “이에 실질적으로 임플란트를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했고, 이것이 이번 사업의 핵심 목표”라고 설명했다.

사업 주관회사인 ㈜비씨앤컴퍼니 우주엽 대표는 “그동안 닥터키퍼, 스마트파이, 예약알리미 등 치과와 관련한 여러 서비스를 개발하였는데, 여기에서 얻은 노하우가 반영되어 쾌거를 이룬 것 같다. 사업이 무사히 마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사업은 올해 말 종료되며, KAOMI는 구축된 데이터를 이용해 회원 병원들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