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아동 대상 ‘치과주치의 사업’ 실시
영등포구 아동 대상 ‘치과주치의 사업’ 실시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1.08.10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학교 4학년 및 만 18세 미만 취약계층 아동 대상
70개 치과의원과 협력해 예방 진료 및 치료비 지원

서울 영등포구가 지역 내 아동의 구강건강을 위한 치과주치의 사업을 추진한다.

구는 지역 내 70개 치과의원과 협력해 포괄적 구강관리 서비스와 치료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치과 진료비용을 지원함으로써 경제적 어려움으로 제때에 적절한 구강관리를 받지 못하는 아동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지역 내 아동들의 구강건강 수준 격차를 완화할 것으로 기대한다.

치과주치의 사업은 단순 검진뿐만 아니라 치아홈 메우기, 불소도포 시술, 치석제거 등 예방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덴티아이 앱(APP)을 활용한 구강보건교육을 통해 자기 주도적 구강관리 능력도 키울 수 있어 사업에 참여하는 아동과 부모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지원 대상은 만 18세 미만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본인부담경감 대상자 또는 특수학교, 장애인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 이용자 중 보호자가 동의한 아동과 관내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작년에 참여하지 못한 일부 5학년 학생들도 지원받을 수 있다.

관내 초등학교 4·5학년 학생 2100여 명에게는 1인당 4만원의 시술비를 지원한다. 취약계층 아동들의 경우 검진 결과에 따라 신경치료, 발치 등 2차 치과치료가 필요하다면 최대 40만 원까지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참여자들은 덴티아이 앱을 통해 구강보건교육을 이수하고 자녀 문진표를 등록한 후, 연계된 치과 의료기관에 사전 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 의약과(02-2670-4828)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구는 치과주치의 협력기관과 지역협의체를 구성,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며 지역 내 아동 및 학생들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탄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세 살 치아가 여든까지 간다는 말처럼 평생의 구강건강을 위해서는 아동․청소년기부터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며 “치과주치의 사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보건사업들을 통해 많은 아이들이 올바른 건강 관리 습관을 배우고 시기적절한 치료를 받아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