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 2021’ 강연 세부 내용 공개
‘SID 2021’ 강연 세부 내용 공개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1.10.05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hetic Implant Dentistry’ 심미 주제 집중
#11월 7일 개최 예정이었던 SID 2021은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더 많은 분들을 모시고자 개최일을 2022년 1월 16일(일)로 변경했다고 ㈜신흥 측이 알려왔습니다.

㈜신흥이 내년 1월16일(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개최하는 임플란트 심포지엄 ’SID 2021(Shinhung Implant Dentistry 2021)’의 강연 세부 내용을 공개했다.

‘S-thetic Implant Dentistry’라는 대주제 아래 △Section 1 △Section 2 △통합세션 ‘도와줘! SID: 증례 속 길찾기’ △Live Surgery △Live Surgery Discussion으로 구성되어 심미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Section 1. 전치부 임플란트 보철이 꽤 심미적이지 않은 이유]

-연조직과 보철에 대한 깨알 지식 All clear!(김형섭 교수)

임플란트 주위 연조직의 Trans gingival 부위에 포커스를 주고, 임플란트 위치에 따른 Emergence profile의 조정 방법, Biotype에 따른 지대주 선택 방법 등 어떻게 하면 장기적으로 임플란트 주위 치은이 유지되면서 심미적으로 성공적인 임플란트 보철물을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뻔한 전치부가 뻔하지 않게 끝나는 이유를 묻다(이양진 교수, 김성태 교수)

임플란트 심미 보철에서 수술 결과가 답답했던 경험들을 끌어모았다. 보철과 입장에서의 하소연을 치주적 시각으로 받아, 가려운 곳을 긁어줄 것이다.

-지혜롭게 접근하는 심미 임플란트(Moderator: 김선재 교수 / 이동환 교수, 김형섭 교수, 김양수 원장)

4명의 치과 보철과 전문의가 전치 상실 후 임플란트 지지 고정성 보철물로 수복한 다양한 증례 분석을 통해 예지성 있게 심미적인 결과를 얻는 방법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한다.

[Section 2. 심미 내공을 키우는 PDCA Cycle]

-[PLAN] 백전백승 심미 예후 예측(김우현 원장)

전치부 임플란트 시 치아 상실 개수(1,2,3,4 이상)별로 conventional restoration과는 다른 고려점이 있다. 치료의 한계와 오류를 구분하고 외과 술식과 보철 술식을 균형 있게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DO] 심미야전교범: Timing & Positioning(윤정호 교수)

심미부위에서 임플란트 수복은 충분한 골의 폭경 및 높이, 적절한 잔존골의 형태, 이상적인 임플란트의 위치와 각도, 치주적으로 건강한 임플란트 주위 연조직, 적절한 연조직의 형태 등의 영향을 받는다. 수술적 측면에서 임플란트 식립 시기와 위치, 방법 등을 적절히 선택하여 심미성을 위한 연조직과 경조직을 보존하고 회복하는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한다.

-[CHECK] Managing esthetic complications: 극복 혹은 타협(홍순재 원장)

전치부 임플란트 치료 후 생길 수 있는 심미적인 문제 중, 가장 빈번한 것은 잇몸 퇴축이 일어나면서 치관이 길어 보이거나 임플란트 지대주 금속이 노출되는 문제, 그리고 순측 잇몸 볼륨감 부족 혹은 잇몸 두께의 부족으로 어두워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왜 생기는지,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과 대처 방안을 함께 짚어본다.

-[ACT] 오늘 배워 내일 쓰는 연조직이식술(이동운 교수, 임현창 교수)

심미 영역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부분 중 하나인 Connective tissue graft의 실전을 다룬다. 다양한 채득방법을 실제 임상에서의 동영상을 이용하여 바로 적용해볼 수 있도록 임상적인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SID 2021 연자 단체사진.
SID 2021 연자 단체사진.

[통합세션-도와줘! SID : 증례 속 길 찾기] (Moderator : 박준석 원장 / 성무경 원장, 이양진 교수, 김도영 원장, 이중석 교수)

진료실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심미 임플란트 케이스들을 함께 고민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진단, 계획, 수술, 보철 노하우를 공유한다. 연자 4명의 경험이 녹아있는 이야기가 심미 임플란트 케이스에 더욱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Live Surgery : Immediate implant placement with subepithelial CT graft] (Operator: 김현종 원장 / Moderators: 조규성 교수, 김하영 원장)

전치부 임플란트가 심미적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경우 연조직 이식이 동반되어야 한다. 연조직 채득 과정이 단순하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으며 술후 환자의 불편감은 적은, 그러면서도 결과는 만족스러운 연조직이식법을 동반한 즉시 식립 증례를 선보인다.

SID 2021의 사전등록은 ‘온라인 치과 재료 쇼핑몰 No.1’ DVmall(www.dvmall.co.kr)에서 접수한다. 사전등록비는 3만원이며 100% DV Point로 적립된다. 등록비 전액은 (재)신흥연송학술재단을 통해 전국 치과대학에 기부될 예정이다. 궁금한 사항은 전화(080-819-2261)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