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재택의료센터’ 도입 검토
정부 ‘재택의료센터’ 도입 검토
  • 박민주 기자
  • 승인 2021.11.23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회성 아닌 지속적·포괄적 기관 ... 내년까지 13개소 선정 
기존 의료기관이 재택의료팀 운영시 초기 운영비 지원 

정부가 지속적·포괄적 의료·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택의료센터를 추진하기로 했다.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고령층의 의료접근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보건복지부가 23일 발표한 '제3기 인구정책TF 지속가능반의 과제'에 따르면, 고령층이 집에서도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적절히 받을 수 있도록 재택의료센터(가칭) 도입을 검토한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지역 내 의료 인프라 불충분으로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고령층의 의료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재택의료를 활성화하고, 지역 내 건강관리·의료 인프라를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재택의료센터는 일회성이 아닌 '평가·재택의료 계획 수립– 필요 서비스 연계–응급 상황 대응·사후관리' 등 지속적·포괄적인 의료·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현재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3개 지역 특화산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내년까지 13개소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기존의 의료·보건기관(보건소, 공공의료원, 의원급 의료기관, 의료사회적협동조합 등)이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재활치료사 등으로 구성된 재택의료팀을 설치·운영하면, 정부는 제도 정착을 위한 초기 운영비와 사업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환자를 방문, 진찰·처방·질환관리·기본검사·교육상담 등을 실시하는 '일차의료 방문진료 수가 시범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지난 8월부터 '일차의료 한의 방문진료 시범사업'을 시행, 한의 분야로 방문진료 서비스의 폭을 넓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