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비급여 보고 의무화’ 강력 대응해 나갈 것”
치협 “‘비급여 보고 의무화’ 강력 대응해 나갈 것”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2.01.19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기관·시민단체 간담회 등 추진
3·24 비급여 헌소 공개변론 공동 대응키로
기후위기 대응 3대 후속조치 실천방안 확정

정부의 ‘비급여 보고 의무화’ 정책에 치협이 적극 대응에 나선다.

대한치과의사협회 비급여대책위원회(위원장 신인철)는 18일 열린 정기이사회에서 “1월 중 보건복지부 구강정책과 및 시민단체와 간담회를 추진하여 치과계 현안의 이해도를 높이고 의견 반영을 위한 상시 소통창구를 마련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비급여 공개 방식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하면서 향후 보고 의무화 저지에 강력히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서울시치과의사회 소송단이 진행중인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 및 보고 의무화제도 관련 헌법소원에 대한 3월24일 공개변론을 앞두고 다른 보건의약단체와 함께 지지 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8회 정기이사회가 지난 18일 치과의사회관에서 열렸다.
대한치과의사협회 8회 정기이사회가 지난 18일 치과의사회관에서 열렸다.

이사회는 치과 종사인력 구인난 해결을 위해 추진중인 ‘구인·구직 사이트 및 치과 종사인력 교육 컨텐츠 개발’ 관련 별도회계 신설도 의결했다. 지난 3일 ㈜메가젠임플란트와 구인·구직사이트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치협은 올해 하반기 오픈을 목표로 사이트 개발에 들어갔다.

이날 이사회는 ‘비급여수가 강제공개 저지 투쟁본부(대표 장재완)’가 지난해 11월 치협 회원들에게 문자를 발송한 것과 관련, 정확한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 강충규 법제담당 부회장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 조사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이는 배종현 치협 감사가 ‘당사자는 경위서를 감사에게 제출하고, 이사회는 신속히 논의ㆍ조사하여 그 내용을 공개하고 감사에게 제출해 달라’는 내용의 요청서를 보낸 데 따른 것이다. 당시 일부 치과의사 회원이 제기한 ‘개인정보 유출 문제’에 대한 공개질의에 치협은 ‘협회는 회원의 휴대폰번호를 제공한 사실이 없다’고 답변한 바 있다.

한편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지난해 11월 ‘치과보건의료인 기후위기 대응 공동선언’을 발표한 치협은 3대 실천방안을 확정했다. △‘환경친화적 일회용품’에 대한 기준 확립 △환경친화적 재료를 이용한 치과재료의 필요성과 인식개선을 위한 여론 형성(공청회, 캠페인 등) △치과의원 내 사용 비중이 높은 ‘종이컵·페이퍼타올·에이프런·석션 팁’ 등 일회용품의 환경친화적 재료로 변경을 위한 연구 및 제품 개발이 주요 내용이다.

박태근 회장이 이사회를 진행하고 있다.
박태근 회장이 이사회를 진행하고 있다.

박태근 회장은 인사말에서 “지금은 대선, 골든타임이다. 여야 양 캠프에서 긴박하게 돌아가고 돌발 변수들도 많지만 차분하게 우리 페이스대로 잘 대응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비온 뒤에 땅이 더 굳어진다고 하듯이 협회도 새로운 도약을 위한 의미있는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해 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