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시민연대가 제안한 ‘불소치약 사용 팁’
치아건강시민연대가 제안한 ‘불소치약 사용 팁’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2.06.08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형평성 확보를 위한 치아건강 시민연대는 8일 온라인을 통해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을 열었다.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 한국산업구강보건원 등 27개 단체와 개인으로 구성된 치아건강 시민연대는 건강 격차 해소, 치아우식(충치) 예방,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 추진을 목적으로 한다.

김종민 공동대표(부산참여연대)는 이날 기념사에서 “법정 기념일이 된 구강보건의 날은 단순히 치과의료인의 행사가 아니라 국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구강보건운동적 관점을 가지고 진행되어야 한다”며 “치아건강 시민연대가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 등 다양한 불소 이용, 구강보건정책 생산 등을 통해 국민 구강건강 증진을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치아건강 시민연대는 구강건강을 위한 불소 활용 청년 서포터즈 활동 보고와 시상에 이어 충치예방효과를 높이기 위한 불소 치약 사용의 10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또 건강형평성 개선을 위해 불소를 이용하는 방법이 효과적임을 알리기 위해 정세환 교수(강릉원주대 치과대학)가 ‘세계 구강건강 불평등과 불소이용, 한국의 구강건강 불평등과 불소이용’이라는 주제로 불소를 이용한 구강건강불평등 개선의 의의와 방안에 대해 발제한 뒤 토론을 벌였다.

다음은 건강형평성 확보를 위한 치아건강 시민연대가 제안한 ‘충치예방 효과를 높이는 불소치약 사용의 10가지 팁’이다.

□ 충치예방 효과를 높이는 불소치약 사용의 10가지 팁

1. 불소가 들어가 있지 않은 치약은 거의 충치예방효과가 없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세요!
○ 충치예방을 위한 불소치약의 사용은 필수입니다. 
○ 칫솔 사용의 역사는 매우 깁니다. 그럼에도 불소치약이 개발되지 않았던 시대는 충치가 늘어만 갔습니다.
○ 선진국에서 충치가 감소한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불소치약을 많이 사용하였기 때문입니다.
    
2. 칫솔에 바르는 치약의 양이 많다고 해서 충치효과가 증대되지는 않습니다.
○ 충치예방효과는 치약의 양이 아니라 치약의 불소농도에 좌우됩니다.
○ 치약을 칫솔질할 때 너무 많이 짜서 사용하면 거품이 많아지기 때문에 삼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만 3세 이하에서는 쌀알 크기만큼, 3세 이상 어린이는 콩알만큼만 사용하세요.   

3. 불소농도를 확인하세요! 불소농도가 약 1500ppm인 치약이 좋습니다.  
○ 치약에 들어 있는 불소농도가 높을수록 충치예방효과가 높아집니다. 치약을 살 때 불소농도를 확인하여 구매하는 습관이 당신의 치아를 충치로부터 구해냅니다. 
○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불소치약 중 불소농도가 약 1500ppm(1350-1450)인 것이 충치예방효과가 가장 높습니다!
       
4. 불소치약으로 칫솔질 후 입안을 가볍게 헹구세요.
○ 적은 양의 물로 일안을 가볍게 헹구어야 불소가 치아에 오래 남아 충치예방효과가 높아집니다.
○ 많은 양의 물로 입안을 여러 번 헹구면 불소가 치아에 남기가 어렵습니다.
      
5. 불소치약으로 식전 보다는 식후에 칫솔질하세요.
○ 식전보다 식후에 불소치약으로 칫솔질을 하면 음식물 찌꺼기와 치면세균막이 더 많이 제거됩니다.
○ 음식물섭취로 불소가 치아에서 제거되는 양을 줄여 충치예방효과가 높아집니다.      

6. 최소 2분 이상 불소치약을 사용하여 칫솔질을 하세요.
○ 칫솔로 불소를 바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치아에 불소가 오래 유지됩니다. 최소 2분 이상 칫솔질을 해야 불소가 골고루 치아에 발라집니다. 
○ 칫솔질 시간이 1분 미만인 사람이 많습니다. 자신의 칫솔질 시간을 확인하세요. 1분의 차이가 치아 수명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7. 불소치약이 구석구석 스며들도록 빠진 부위 없이 이를 닦으세요.
○ 치아에 닿은 불소만이 충치를 예방합니다. 불소가 발라지지 않은 치아는 보호막이 없는 상태입니다.    
○ 빠뜨린 부위가 없도록, 닦아야 하는 부위를 순서를 정하여 칫솔질하세요.  

8. 불소가 들어 있는 수돗물과 함께 사용하면 충치예방효과가 증가합니다.
○ 수돗물에 불소를 넣는 방법이 충치예방 효과가 가장 높습니다.  
○ 불소가 들어 있는 수돗물을 마시고, 불소치약을 사용하면 당신의 치아를 충치로부터 가장 확실하게 지켜낼 수 있습니다.
    
9. 하루에 2회 이상 불소치약을 사용하세요.
○ 하루에 불소치약을 사용하여 칫솔질을 한 횟수만큼 당신의 치아는 더 건강해집니다. 
○ 하루 한 번의 불소치약 사용은 아직 치아를 배고프게 합니다. 치아를 든든하게 해 주세요.  

10. 자기 전에 불소치약으로 이를 닦으세요.    
○ 수면 중에는 침 분비가 감소되어 세균으로부터 치아보호기능이 감소합니다. 
○ 수면 중에는 불소가 더 잘 흡수됩니다.  
○ 자기 전 불소치약 사용은 잠든 당신의 치아를 지키는 첨병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