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기술원 ‘가정용 LED 구강 케어기기’ 개발
한국광기술원 ‘가정용 LED 구강 케어기기’ 개발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2.11.09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 내 유해 세균 제거ㆍ잇몸염증 완화 효과 기대

한국광기술원은 오스템임플란트(주), 서울대치과병원 구기태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구강 건강관리를 위한 가정용 LED 구강 케어기기’를 개발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한국광기술원 광의료바이오연구센터 연구팀은 “이번에 개발한 마우스피스 형태의 기기로 환부별 선택적 광조사와 광조사 에너지양을 정밀하게 통제해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도 가정에서 효과적인 구강 유해 세균 제거, 잇몸염증 완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대치과병원의 세포실험 및 전임상시험 ‘비글을 이용한 치주염 유발모델 시험’을 통해 안전성 및 유효성 검증을 마쳤고, 개인의 구강케어 이력 관리를 위한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탑재해 개인 맞춤형 케어가 가능하도록 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이 제품에 대해 서울대치과병원에서 의료기기 인허가(3등급, 개인용광선조사기) 임상시험을 실시한다.

가정용 LED 구강 케어기기 렌더링 이미지
가정용 LED 구강 케어기기 렌더링 이미지

산업통상자원부의 ‘광융합휴먼케어 사업’을 통해 진행한 이번 연구개발은 한국광기술원이 보유한 ‘광학 설계 및 LED 제어에 관한 기술’을 오스템임플란트에 이전해 제품 기술사업화를 추진 중이다.

신인희 광의료바이오연구센터장은 “가정용 LED 구강 케어기기 개발을 통해 확보한 ‘LED 응용 살균 및 염증 완화 기술’을 확장하여 다른 신체 부위의 만성염증 및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후속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