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치과연구회, 일본 학회와 포괄 교류
포괄치과연구회, 일본 학회와 포괄 교류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2.12.27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포괄치과연구회(K-IDT) 이철민 회장, 전윤식 고문, 백운봉 상임위원장, 장원건 부회장, 김욱 상임위원, 안윤표 학술이사는 지난 25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개최된 10회 일본포괄치과학회(J-IDT) 학술행사에 참가해 교류를 이어갔다.

한일 포괄치과학회 임원진 및 연자
한일 포괄치과학회 임원진 및 연자

코로나 대유행으로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린 이 행사에는 J-IDT 임원과 회원 70여명이 참석했고, ZOOM 온라인으로도 생중계됐다.

학회 강연장
학회 강연장

연자 11명이 강연에 나선 가운데, 전윤식 이대병원 교정과 명예교수가 ‘이제 Velodrom Wire의 새로운 시대를 열자!’라는 강연에서 투명교정장치에 이은 또 하나의 심미 교정치료 수단으로 처음 개발한 특수 Coated Wire(E-wireligner)를 소개해 큰 관심을 받았다.

전윤식 이대병원 교정과 명예교수 강연
전윤식 이대병원 교정과 명예교수 강연

안윤표 K-IDT 학술이사는 ‘성인 환자의 치주-교정 치료’를 연제로 포괄치과학회의 위상에 걸맞은 포괄적 협진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해 호응을 얻었다.

안윤표 한국포괄치과연구회 학술이사 강연
안윤표 한국포괄치과연구회 학술이사 강연

백운봉 상임위원장은 ‘성장기의 유착치 및 결손치와 치조골의 장기적 관리’라는 연제로 혼합치열기에 발생하는 D, E, 소구치, 전치의 유착 및 결손시 발치 또는 공간유지 필요성에 관해 문헌고찰과 증례분석을 통해 교정적 장기관리 원칙을 제안해 지지를 받았다.

백운봉 한국포괄치과연구회 상임위원장 강연
백운봉 한국포괄치과연구회 상임위원장 강연

요코하마그룹 회장인 후시마 켄지 교수(가나가와 치과병원 교정과)는 ‘Anchor Lock System (GC JAPAN)을 활용한 교정치료’ 강연에서 현재 일본에서 대중적으로 많이 애용되는 plate & screw system을 소개했다.

센다이그룹 회장을 맡은 스가와라 준지 전 동북치대 교정과 교수는 강연을 통해 수술 교정 입문, SAS 및 선수술 교정(Sendai SF) 창시, Aligner 교정 도입 등 자신의 50년 교정인생을 회고했다.

갈라디너
갈라디너

일본포괄치과학회는 교정과 및 일부 구강외과 전문의를 주축으로 2012년 12월 센다이에서 창립된 이래 매년 12월 센다이와 요코하마에서 번갈아 학회를 개최한다.

한국포괄치과연구회는 일본 학회의 영향을 받아 ‘환자를 위해 포괄적 진료로 최선의 치료결과를!’이라는 모토로 교정과, 구강외과, 보철과, 치주과, 구강내과, 예방치과 등을 전공한 30여명의 임상의들이 특정 치과 치료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악안면 영역의 임상치료에 관련된 제반 연구 및 교육을 통하여 포괄적 치료철학을 확립하고 국민 구강보건 향상을 목적으로 2015년 8월 발족되어 60여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한일 포괄치과학회 임원진은 내년 상호 교환 방문, 국제 학회 개최 등에 합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