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회 연송치의학상’ 대상에 이규복 교수 선정
‘19회 연송치의학상’ 대상에 이규복 교수 선정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3.03.07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송상’ 정한성 교수-‘치의학상’ 박지운 교수
대한치의학회-신흥연송학술재단 오는 17일 시상

제19회 연송치의학상 대상에 이규복 교수(경북대 치과대학 치과보철학교실), 연송상에 정한성 교수(연세대 치과대학 구강생물학교실), 치의학상에 박지운 교수(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구강내과진단학교실)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대한치의학회(회장 김철환)는 지난달 24일 열린 정기이사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대한치의학회가 제정하고 (재)신흥연송학술재단(이사장 조규성)이 후원하는 연송치의학상은 명실상부한 치의학계 최고의 학술상이다. 수상자 추천 공고 직전 최근 3년 동안 대한치과의사협회 학회지 또는 대한치의학회 영문학회지에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1편의 논문이 게재됐고, SCIE급 국제학술지에 최고의 논문실적과 인용지수(IF) 업적이 있어야 한다.

조규성 신흥연송학술재단 이사장
조규성 신흥연송학술재단 이사장

신흥연송재단은 지난해 11월 연송치의학상 상금 증액을 결의해 올해부터 대상은 3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연송상(기초)과 치의학상(임상)은 15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상금이 늘어났다. 시상식은 오는 17일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 오키드룸에서 열린다.

박덕영 연송치의학상 심사위원장(대한치의학회 부회장)은 “매년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연송치의학상의 각 심사위원분들도 공정한 심사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향후에도 심사방법을 진보시켜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수상자 소감이다.

대상 수상자 이규복 교수 “교수 발령 20년째, 남다른 감회”

이규복 교수(경북대 치과대학 치과보철학교실)
이규복 교수(경북대 치과대학 치과보철학교실)

“먼저 부족한 저에게 이렇게 큰 상을 주신 것에 감사드리고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해마다 발표되는 수많은 치과 관련 논문을 보면서 우리나라에 정말 훌륭한 연구자가 많다는 것을 느끼고 거기서 아이디어를 얻곤 해왔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선학들과 여러 교수님을 비롯한 동료 연구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올립니다.

아시다시피 ‘연송’은 주식회사 신흥의 창업주이신 이영규 회장님의 아호를 딴 것인데, 대한치과보철학회에도 이영옥 교수님을 기리기 위한 ‘여송신인학술상’이 있습니다. 제가 2006년도에 여송신인학술상을 수상했었는데, 이렇게 17년 만에 연송치의학상을 받게 되어 감회가 더 남다른 것 같습니다.

교수로 발령을 받은 지 올해가 딱 20년째입니다. 교육, 연구, 봉사 등 교수로서 할 일이 많다 보니 가족들에게 소홀해서 미안함이 큽니다. 모든 영광을 단 한 사람에 돌린다면 아내에게 바치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제 소임을 다해준 우리 첨단치과의료기기개발연구소 연구원들의 노력과 능력에 찬사를 보냅니다.

우리 치의학의 발전과 치과임상의 발전, 그리고 치과산업의 발전을 위해 작은 힘이나마 보탬이 되고, 후학들을 위해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송상 수상자 정한성 교수 “아버지에게 영광 돌리고 싶어”

정한성 교수(연세대 치과대학 구강생물학교실)
정한성 교수(연세대 치과대학 구강생물학교실)

“아직 많이 부족한 제가 이런 영광스런 상을 받게 되어 더 잘해야 갰다는 책임감과 동시에 평생의 큰 기쁨이 될 거 같습니다. 항상 퇴근 후 집에 도착하면 “오늘도 재미있는 연구내용 나왔나”하면서 문과 출신이시지만 과학에 흥미가 아주 많으셨던, 늘 힘이 되어주신 아버지께 수상의 영광을 돌리고 싶습니다.

2000년에 부임하여 수시로 힘든 일도 겪으면서 때로는 좌절도 있었습니다. 벅찬 업무를 맡게 될 때도 있었으며 기획했던 프로젝트가 번번이 실패하면서 깊은 슬럼프에 빠졌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저의 곁에서 항상 연구와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조언을 주시고 도와주셨던 선배 동료분들이 계셔서 오늘날이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을 뒷받침해준 우리 연구실 식구들, 끈기를 가지고 좋은 열매를 맺을 것이라고 항상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정말 운이 좋아서,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난 덕에 이 영광스러운 자리에 오를 수 있게 되어 행복할 따름입니다. 앞으로 더 잘하라고 동기부여 해 주시는 상으로 알고, 오늘의 수상이 지금으로 끝나지 않도록 정진하겠습니다.

큰 뜻으로 (재)신흥연송학술재단을 설립해주신 고 이영규 회장님과 그 뜻을 넓게 펼치고 계신 조규성 이사장님, 치과대학 선배 동료 교수님들에게 진심을 담아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치의학상 수상자 박지운 교수 “선배와 후속세대 연결 역할 의미”

박지운 교수(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구강내과진단학교실)
박지운 교수(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구강내과진단학교실)

“교수로 재직하게 된 지 만 10년이 되는 시점에 치과계의 큰 상인 연송치의학상을 받게 되어 개인적으로 무척 영광이고, 치과계의 학문적인 발전을 위하여 연송상을 후원하고 있는 ㈜신흥에 감사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임상교수로 해야 하는 연구, 교육, 진료 그 어느 부분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고, 모두 많은 열정과 시간 투자가 필요하기에 가족의 끊임없는 지지와 응원이 없었다면 불가능하였을 것이기에 부모님과 남편, 아이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만성적인 통증질환을 가진 상태에서도 건강해지기 위하여 지치지 않고 제게 찾아와 진료를 받으시고 신뢰로 연구자료 사용을 허락해주신 많은 환자분들에게 감사와 응원을 보냅니다.

턱관절장애를 포함한 안면통증질환, 수면호흡장애, 구강점막질환과 같이 구강내과에서 주로 다루는 질환들은 치과의 전통적인 치료 및 연구 범위에서 다소 벗어나 있어 구강내과학은 치과계의 영역을 확장하고 구강건강과 전신건강을 잇는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지난 50여년간 구강내과 분야는 수많은 선학들의 열정적 노력으로 눈부신 발전을 해왔으나 여전히 연구해야 할 부분이 많고 대국민 홍보도 더욱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번에 제게 상을 주신 의미는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구강내과 연구의 흐름에서 선배들께서 축적하신 이전의 지식과 학문 후속세대를 연결하는 역할을 지속하라는 의미로 알고 만성안면통증과 관련 동반질환의 진단과 치료법을 한 단계 진일보시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치지 않고 연구활동을 계속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