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맞춤형 구강관리’ 나선 종로구
‘어르신 맞춤형 구강관리’ 나선 종로구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3.03.08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종로구가 민선 8기 역점사업 ‘건강이랑서비스’의 하나로 지역 어르신을 위한 맞춤형 구강 관리를 시작한다.

권역별 건강 돌봄을 표방하는 건강이랑서비스는 만 65세 이상 1~2인 가구에게 관내 5개 권역별 센터에서 기존에 개별적으로 운영해 오던 각종 보건 서비스를 통합·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

대상자는 지난달부터 검진이나 상담을 위해 여러 시설을 일일이 방문할 필요 없이 집 가까운 센터 한 곳에서 전문 의료진에게서 ‘치매’, ‘정신건강’, ‘대사’, ‘영양’, ‘운동’, ‘방문 진료’ 서비스를 받으며 심신 건강을 지킬 수 있게 됐다.

구는 지난달까지 개인별 건강 수준과 요구 파악 등을 위한 기본 검사 및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구강, 혈압, 치매 순으로 관리를 희망했다. 이에 보건소 방문 등이 어려운 주민을 위해 구 소속 치과의사, 치과위생사가 지난달 21일 돈의동 소재 ‘우리동네구강관리센터’로 출장 검진을 나갔다.

이곳 센터에서는 서울시와 우리금융미래재단, (사)행동하는의사회가 협업해 쪽방 주민을 위한 무료 치과진료사업을 진행한다. 이번에 어르신 구강 관리에도 뜻을 함께하며 장소는 물론 타 권역별 센터가 보유하고 있지 않은 각종 전문 의료장비 등을 공유해주기로 했다.

구는 우리동네구강관리센터에서 매주 화요일 만 65세 이상 1~2인 가구에게 검진뿐 아니라 노년기 구강 상태를 고려한 개인별 이 닦기 교육, 스케일링 등을 실시한다. 거동 불편 어르신을 위해서는 보건소 의료진이 직접 가정으로 방문하여 맞춤형 구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종로구는 오는 12월까지 만 5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사례관리가구 등에게 틀니 및 임플란트 본인부담금을 지원해준다. 전문적인 의치 시술이 시급했지만 경제적 어려움으로 선뜻 치과를 방문하지 못한 저소득 주민을 위해서다. 특히 그간 공적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관련 치료비 전액을 본인이 부담해야 했던 65세 미만 중장년 가구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청은 관할 동주민센터를 통해 하면 된다.

정문헌 구청장은 “어르신 구강 관리를 포함한 ‘건강이랑서비스’를 올해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지역 밀착형 건강 돌봄 체계를 공고히 할 계획”이라며 “주민들이 맞춤형 건강관리를 받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든든히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