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법 국회 통과에 간무협 “총파업 돌입” 선언
간호법 국회 통과에 간무협 “총파업 돌입” 선언
  • 임도이 기자
  • 승인 2023.04.28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법 제정안이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27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는 이날 재석 181인 가운데 찬성 179인, 반대 0인, 기권 2인으로 간호법 제정안을 가결했다. 국민의힘은 간호법이 본회의에 상정되자, 항의의 뜻으로 투표에 참여하지 않고 본회의장을 퇴장했다.

간호법은 현행 의료법에서 간호사 관련 조항을 별도로 떼어내 간호사의 면허, 자격, 업무 범위를 확고히 하고, 처우을 개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다만 이날 통과된 간호법은 기존 간호법안에서 간호사 결격사유를 추가한 수정안이 가결됐다. 금고 이상의 실형을 받은 경우 또는 그 집행이 끝나거나 집행 받지 않기로 확정된 후 5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 금고 이상의 형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뒤 2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 간호사 결격사유로 규정했다.

간호법이 우려했던 대로 국회를 통과하자 대한의사협회 등과 함께 법안 반대 투쟁을 벌여온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간무협)는 즉각 권역별 총파업 돌입을 선언했다.

간무협, ‘간호사 특성화고 교사 기자회견’ 관련 논평 발표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지난 25일 간호사 특성화고 교사들의 ‘간호법 중재안 및 전문대 간호조무과 설치 반대’ 의견과 관련, 이를 반박하는 논평을 발표하고 있다. 

간무협 “더불어 민주당이 우리를 버렸다 ... 돌아온 것은 배신뿐” 

간무협은 이날 오후 긴급성명을 내고 “민주당이 간호조무사를 버렸다”며, “보건복지의료연대와 연대총파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간무협은 “입법폭주를 자행한 더불어민주당과 간협을 강력 규탄한다”며, “권역별 투쟁과 보건의료연대 총파업 투쟁 등으로 간호법 폐기를 이뤄내겠다”고 다짐했다.

간무협은 “여야가 합의하지 않은 간호법은 위헌성이 있다”며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야한다”고 요청했지만,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이어 또다시 거부권을 행사하기에는 부담이 따르기 때문에 윤 대통령의 향후 선택에 관심이 쏠린다. 

아래는 이날 간무협의 성명서 전문이다.

86만 간호조무사, 전국 총파업투쟁에 돌입합니다!

4월 27일, 오늘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후퇴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다수 의석을 앞세워 보건복지의료연대 400만 회원이 반대하는 간호법을 강행 처리했습니다.

약자의 편이라고 입바른 소리를 하던 민주당은 약자인 간호조무사를 비롯한 소수 보건의료직역의 외침을 외면했습니다.

민주당은 일방적으로 간호사 편에 섰으며, 간호사만 특혜를 주는 간호법을 강행 처리했습니다.

잠깐이나마 기대를 안고 민주당을 믿었지만, 돌아온 것은 배신뿐입니다.

민주당은 우리 86만 간호조무사를 버렸습니다.

민주당의 입법독주로 간호법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대통령이 공포하기 전까지 간호법은 제정된 게 아닙니다.

위헌적인 간호조무사 학력제한이 폐지되지 않은 간호악법은 86만 간호조무사를 간호사의 영원한 종으로 만드는 한국판 카스트제도이기에 우리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우리는 간호조무사의 생존권과 헌법적 권리를 지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입니다.

민주당의 입법폭거를 규탄하는 투쟁에 나설 것입니다.

간호법 폐기를 위해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투쟁할 것입니다.

86만 간호조무사를 대표하여 저 곽지연은 민주당의 입법폭거를 규탄하면서 국회 앞 단식투쟁을 계속 이어갈 것입니다.

이미 예고한 바와 같이 이제 86만 간호조무사는 전국 간호조무사 연가투쟁에 돌입합니다.

5월 초부터 권역별 간호조무사 연가투쟁에 나설 것입니다.

또한 86만 간호조무사는 400만 보건복지의료연대 회원들과 함께 어깨를 걸고 연대총파업에 돌입할 것입니다.

400만 보건복지의료연대 총파업으로 국민들게 잠시나마 불편을 드릴 수 있는 점 송구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가 무너지고 국민건강과 환자안전에 지속해서 위협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행동임을 양해 바랍니다.

아울러 이 모든 사태의 책임은 간호악법을 강행 처리한 민주당과 간호협회에 있음을 잘 알고 계실 것이라 믿습니다.

우리는 민주당이 자행한 오늘의 입법 폭거를 똑똑히 기억할 것이며,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준엄하게 심판할 것입니다.

민주당은 오늘의 입법 독주가 자신들을 향한 화살이 되어 날아가는 날, 오늘의 폭거를 크게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대통령께 호소드립니다.

정부가 간호법 중재안을 제시하고, 여야합의로 간호법을 처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정부여당의 노력은 물거품이 되고 말았습니다.

대통령께서는 여야 합의되지 않은, 위헌성이 있는 간호법을 국회에서 다시 논의하도록 재의권을 행사해 주십시오.

2023년 4월 27일

대한간호조무사협회 회장 곽지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