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ew Type과 Cementation Type 언제 하는가?
Screw Type과 Cementation Type 언제 하는가?
  • 김선영 원장
  • 승인 2010.02.09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철 술식이 적합한 임플란트 선택해야

▲ 수플란트 치과병원 김선영 대표원장
[덴탈투데이/치학신문] 대부분의 임플란트 보철물은 기본적으로 screw-retention 방식이다. 임플란트에 abutment를 고정하고 그 위에 cement을 이용하여 보철물을 부착시키는 cement-retained prostheses도 abutment를 임플란트에 고정할 때는 screw mechanism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cementation type의 보철물을 위주로 하는 치과의사라도 screw mechanism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screw loosening에 따른 complication을 줄일 수 있다.

필자는 임플란트 보철물이 잇몸 밖으로 나오는 순간부터는 가급적 자연치와 동일한 형태를 갖도록 제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심미적인 전치부 임플란트 보철물을 만들려고 한다면 이 원칙을 지키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이렇게 하려면 crestal bone과 gingival margin 사이의 보철물의 형태 즉, emergence profile을 잘 형성해 주어야 하는데 이 점에서 screw type 보철물이 훨씬 유리하다(그림 1~3).

▲ 그림 1: 치조제에서 gingival margin 사이의 연조직은 보철물의 emergence profile로 support되어야 한다.
▲ 그림 2: Screw type 보철물이 emergence profile을 원하는 대로 만드는 데에 유리하다.
▲ 그림 3: 적절한 emergence profile에 의한 자연스러운 치은 형태.

Cementation type 보철물 이용하면서 emergence profile을 마음대로 조절하려면 customized abutment를 이용해야 하는데, customized abutment가 일종의 screw type 보철물이다.

Retrievability도 screw type 보철물의 큰 장점이다. Screw type 보철물에서는 인접치와의 접촉이 벌어져서 발생하는 food impaction 문제가 쉽게 해결된다.

보철물을 수리해야 하는 경우에도 보철물을 쉽게 제거할 수 있는 방식이 유리하다. 또 periimplantitis를 치료하고자 할 때에도 보철물을 쉽게 철거하고 장착할 수 있으면 병소에 대한 접근성이 훨씬 좋아지고, flap을 다시 덮는 방식의 치료가 가능해지며, 차후에 보철물을 재장착할 수도 있다.

Screw type 보철물을 피하는 큰 이유는 익숙하지 않은 보철 술식과 기공상의 어려움인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이 방식에 익숙해지고, 적절한 기공적 뒷받침이 확보되면 자연 지대치에 크라운을 장착하는 것보다 훨씬 간편하게 보철물을 임플란트에 고정할 수 있다.

수술의 정확성이 더 필요하다는 점도 screw type을 선호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인 것 같다. Screw type 보철물을 제작하려면 전치부에서는 screw access hole이 cingulum 부위에 형성되도록 하고, 구치부에서는 가급적 교합면 범위 안에 screw access hole이 형성되도록 임플란트를 식립하여야 한다.

임플란트를 이렇게 식립하면 구치부에서는 교합력이 임플란트의 장축 방향으로 전달되는 데에 유리하고, 전치부에서는 buccal bone의 dimension을 유지하는 데에 유리하여 심미적인 면에서도 유리하다.

Screw type 보철물의 또 하나의 단점은 비교적 용융점이 낮은 귀금속을 사용해야 하므로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이다. 이 점은 SCRP 방식을 이용하여 극복할 수 있다. SCRP 방식을 이용하면 cement space를 이용하여 정확한 casting을 해야 하는 기공상의 어려움도 해결할 수 있다.

필자는 SCRP 방식을 이용할 때 fixture level impression을 채득하여 작업 모형 위에서 abutment post를 삭제하고, 제작된 보철물을 작업 모형 위에서 abutment post에 부착하는 precementation technique을 추천한다.

Precementation technique을 이용하면 작업 모형 위에서 cement line을 정리할 수 있어서 잔여 cement으로 인한 periimplant inflammation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구강 내에서는 screw를 조이는 것만으로 쉽게 보철물을 연결할 수 있다. Precementation technique의 전제 조건은 정확한 작업 모형을 만드는 것이다.

Cementation type의 보철물을 제작해야만 하는 경우는 임플란트의 식립 각도가 좋지 않을 때와 일체형 임플란트를 사용할 때 이다.

앞서 말했듯이 일체형 임플란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임플란트 시스템에서 abutment를 임플란트에 고정할 때 screw를 이용하므로, cementation type의 보철물을 이용할 때에는 특히 screw loosening에 대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 필자는 internal connection type의 임플란트가 많이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가 screw loosening이 덜 발생한다고 믿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임플란트 시스템을 분류할 때 필자는 대략 첫째 Branemark type(submergible external connection), 둘째 ITI type(nonsubmergible internal connection), 셋째 Astra type(submergible internal connection)의 세 가지로 나눈다.

근래에는 대부분의 제조사에서 위 세 가지 형태를 모두 만들고 있으나, 편의상 초기 각 제조사의 대표 임플란트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이 분류는 기본적으로 각 임플란트의 macrostructure를 기준으로 한 것이나, 각각의 형태에 적합한 보철 술식이 있다고 생각한다.

Screw type과 cementation type의 이용에 대한 필자의 생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덴탈투데이/치학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