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7) 과개교합(Deep Bite)의 치료
교정치료(7) 과개교합(Deep Bite)의 치료
  • 김영석 원장
  • 승인 2011.08.04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석(여디디야치과 원장)
전치부에 있어서 수직적인 문제는 개방교합과 과개교합으로, 두 가지 모두 약간의 전후방적인 문제를 함께 보인다. 전후방적인 공간 문제와 마찬가지로 수직적인 공간의 부정교합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단순한 치아위치의 변이가 아닌 골격적인 악골의 비율과 연관성이 있다.

전치부의 과개교합은 하악 상전방회전의 결과이거나 하악 전치의 과도한 맹출로 인해 발생한다. 심한 경우 하악 전치가 구개점막에 접촉할 때까지 맹출된다.

골격적인 과개교합의 수정은 하악골의 하방회전, 즉 하악평면각도와 전안면고경의 증가를 필요로 한다.

하악 전치가 구개점막에 접촉하는 상황은 장기적으로 치주적인 문제를 가져오게 되므로 어느 연령에서든 교정치료를 통해 하악에서의 과도한 스피만곡(curve of Spee)을 ‘leveling’하여 하악 전치의 과도한 맹출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

안면고경이 아직도 증가되고 있는 성장기에서는 수직적인 성장에 의해서 상대적 함입(relative intrusion)이 얻어지도록 하악 전치의 맹출을 막을 필요가 있으며 ‘continuous arch mechanics’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성장이 종료된 성인에서는 절대적 함입(absolute intrusion)이 요구되며 ‘segmented arch mechanics’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치료방법>

1. 상대적 함입(relative intrusion)을 이용한 과개교합의 치료
‘Brachyfacial pattern’에서 구치부 정출에 의한 수직고경의 증가는 과개교합과 짧은 안면고경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 

▲ 상하악 전치의 상대적 함입과 구치부의 정출을 유도한 비발치 치료: ‘continuous arch wire’ 상에 부가적인 ‘spring’을 이용하여 상대적 함입을 유도한다.

▲ 상악 전치의 정출로 인한 class II 부정교합에서 상악 편악 발치 치료: 정출된 상악 전치를 함입한 후 ‘long hook’을 이용하여 전치부를 견인한다.

2. 절대적 함입(absolute intrusion)을 이용한 과개교합의 치료
‘Dolicofacial pattern’에서 구치부 정출에 의한 수직고경의 증가가 안모의 심미적인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에는 수직고경을 유지하면서 전치부 치아의 함입이 필요하게 된다. 
 

▲ 상악 전치를 ‘3 piece intrusion arch’를 이용하여 함입한 치료: ‘segmented technique’을 이용하여 구치부의 정출을 최소화하면서 상악 전치부를 함입한다.

▲ 중절치 치근 사이에 임시고정원을 식립한 후 정출된 상악 전치를 함입하는 치료: 상하악 전치부 잇몸에 임시고정원을 식립하여 전치부의 절대적인 함입을 유도할 수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