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10) 교정용 고무줄(Orthodontic Elastics) 사용방법
교정치료(10) 교정용 고무줄(Orthodontic Elastics) 사용방법
  • 김영석 원장
  • 승인 2011.10.14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석 원장(여디디야치과)
치아를 이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힘의 종류는 loops, coil springs, latex elastics, synthetic elastomers 등 다양하다.

Synthetic elastomers는 1960년대에 교정분야에 소개된 이후로 elastic ligatures, elastomeric separators, elastomeric module, elastomeric chains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교정 영역에서 치아이동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elastomeric chains는 24시간 내에 초기 힘의 50~75%를 상실하고 3주 동안 천천히 감소하게 된다. 초기 힘의 감소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제조회사마다 다르나 chain을 위치시키기 전에 원래 길이보다 50~75% 정도 길게 3~4회 prestretching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탄성범위를 벗어나지 않게 사용해야 한다.

Latex elastics는 1/8” 3.5Oz처럼 표기하는데, 이는 고무줄의 직경이 1/8”를 의미하며 3배 신장했을 때 힘이 3.5Oz(100gm)를 나타낸다. 대부분의 이완은 고무줄이 신장된 후 초기 3~5시간 내에 나타난다.

Intramaxillary elastics(Class I)란 고무줄이 같은 악궁에서 사용되는 것을 말하며 Intermaxillary elastics(Class II or Class III)란 상하악 악궁에서 사용될 때를 말한다.

Class II 또는 Class III elastics를 사용시에는 원하는 치아이동뿐 아니라 원하지 않는 치아이동도 같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Class II elastics를 장기간 사용하면 하악골의 과두가 전방으로 빠져 dual bite을 일으키거나 TMD를 야기하므로 너무 오랜 기간 사용은 피해야 하며 또한 하악 구치부와 상악 전치부의 정출이 성장에 의해 보상받지 못하면 치열의 교합관계는 개선되겠지만 안모의 심미성에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Class III elastics는 상악 구치부와 하악 전치부의 정출을 야기하여 하악골을 시계방향으로 회전시켜 얼굴을 길게 만들므로 때로는 이 같은 현상이 Class III 치료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상악 구치부에 TPA나 High-pull H/G를 통해 고무줄로 인한 정출을 막는 것이 필요하다.

[치료방법]
1. Box or Triangular Elastics (1/8” 3.5Oz) : 치료초기에 나타나는 buccal open bite이나 치료말기 견치 부위에서의 interdigitation을 위해 적용한다.

2. Midline discrepancy Elastics (1/4” 3.5Oz) : 치료말기에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 정중선의 불일치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rigid한 wire를 상하악에 넣은 후 사선으로 고무줄을 적용한다.
3. Cross Elastics (1/8” 3.5Oz) : 구치부에 반대 교합이나 가위 교합이 있는 경우 적용한다.
4. Class II elastics (3/16” 3.5Oz) : Class II 구치부 관계의 개선과 상악 전치부는 설측으로 하악 구치부는 근심으로 이동하기 위해 적용한다.
5. Class III elastics (3/16” 3.5Oz) : Class III 구치부 관계의 개선과 하악 전치부는 설측으로 상악 구치부는 근심으로 이동하기 위해 적용한다. 
6. Laced(Spaghetti) Elastics (5/16” 3.5Oz) : 교합의 긴밀한 interdigitation을 위해 적용한다.
▲ M type : Class II tendency가 있는 경우(좌), W type : Class III tendency가 있는 경우(우)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