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흔들려요! 빠졌어요?
또 흔들려요! 빠졌어요?
  • 김종엽 원장
  • 승인 2013.08.06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ID 2013 대한민국 임플란트 10대 합병증] Abutment & Screw 초록

▲ 김종엽 원장(스마트치과)
임플란트 치료는 여러 가지 이유로 상실된 치아의 기능회복을 위해 매우 좋은 치료임에 틀림이 없으며, 그 사용도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시술의 증가는 임플란트 치료 후 환자와 치과의사를 괴롭히는 합병증이나 문제들의 증가도 동반하고 있다. 

임플란트와 임플란트 보철물을 연결하는 구조물인 지대주(abutment)와 지대주나사(abutment screw)와 관련된 문제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지대주 나사 풀림
2. 지대주 나사 파절 및 변형
3. 지대주파절
4. 지대주에 의한 임플란트 변형
5. 세라믹 지대주의 파절
6. 보철물의 탈락
7. 기타

먼저 임플란트와보철물을 연결하는 가장 작은 구조물인 지대주 나사에 대부분의 힘이 집중되며, 이로 인해 기본적으로 나사가 잠겨 있으려는 힘인 Clamping force를 넘는 separating force가 가해지면 이론적으로 나사가 풀리거나 풀림이 반복되어 나사가 변형되거나 부러지는 일이 생길 수 있다. 다 아는 것처럼 나사를 조일 때는 적절한 힘으로 여러 번 조이는 것이 추천된다.

이런 원칙을 지킨다 하더라도 임플란트 부품간의 공차관리나 부품에 사용된 재료의 강도에 따라 문제들이 더 빈발 할 수 있으며, 또 교합관계나 임플란트의 위치나 식립 방향에 따라 문제가 증가하므로 나사나 지대주만의 독립적인 기계적 문제가 아닐 수 있다.

이 발표를 통하여 그간 발생한 다양한 문제를 돌아봄으로써 지대주와 지대주 나사의 문제를 줄이고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대책에 관해 여러 패널들과 함께 토의하려 한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