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케이스 쉽게 하기
어려운 케이스 쉽게 하기
  • 김우현 원장
  • 승인 2013.08.06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ID 2013 대한민국 임플란트 10대 합병증] Easy approach to complicated cases 초록

▲ 김우현 원장(연수서울치과)
완전 무치악, 부분 무치악 환자를 임플란트 보철로 치료할 때 여러가지 고려점들이 있을 것입니다. 임플란트 식립과 관련된 고려점들이 있을 것이고 보철과 관련된 고려점들 또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보철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어려운 케이스 쉽게하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보철물의 장기간의 성공에 보철물의 정밀한 적합은 핵심적인 사항일 것입니다. 정밀하게 맞지 않는 보철물은 보철물 또는 임플란트의 mechanical failures , 주위 조직의 biologic complications 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보철적으로 어렵다는 것은 너무나 많은 경우를 내포하는 것이기는 하나 여기서는 환자의 구강내와 master cast 간의 오차가 임상적으로 용인되는 정도가 크다면 ‘쉬운 케이스’로, 용인되는 정도가 작다면 ‘어려운 케이스’ 라고 설정하겠습니다.

환자의 구강내와impression 을 통해 제작된 master cast 간의 ‘허용’되는 오차가 작다면 임플란트 보철물을master cast 상에서 제작하기에 앞서 환자 구강내와 master cast 간의 동일성을 검사하는 ‘Verification’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Verification’ 의 과정을 통해서 구강내에서 행해지는 불필요한 노력이나 재제작, 재인상의 과정을 생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