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Flap & Suture
성공하는 Flap & Suture
  • 함병도 원장
  • 승인 2013.08.06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ID 2013 대한민국 임플란트 10대 합병증] Clinical Trials for Prospective Flap & Suture Design 초록

▲ 함병도 원장(카이노스치과)
치과치료 중 임프란트 치료가 광범위해질수록 임프란트와 관련된 합병증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실패하였거나 실패하고 있는 임프란트에 대한 회복을 원하는 환자들이 최근에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그 합병증의 정도가 심하든 심하지 않든, 우리는 원인이 치과의사로부터 발생한 것인지, 환자로부터 발생한 것인지 정확하게 분석할 줄 알아야 한다. 결국 장기적으로 예후가 좋은 최종 보철물까지 완성함으로써 환자를 만족시켜야 하겠다.

치과의사의 입장에서 볼 때, 임프란트를 위한 수술 원리란 결국, 합병증이 안 생기도록 만전을 기해야 하므로, 발표되어 정리된 여러 석학들의 고견과 임상의 기준들을 복습할 필요가 있다.

환자가 편안하게 사용하면서도, 선택된 치료법에 대하여 장기적으로 결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구체적이면서도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은 필수다.

또한 구강외과, 치주과, 보철과적인 관점, 그리고 교정과적인 관점까지 해박한 지식과 각 전문분야와의 상담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에 신흥에서 주최하는 SID 2013 학술대회를 통하여, 특히 임프란트 시술을 처음 입문하는 분들이나 임프란트 합병증을 상대적으로 많이 경험하고 있는 분들과 함께, 장기 예후가 좋은 임프란트를 위한 치주과적인 관점에서 임프란트 기본기를 복습하고자 한다.

특히 soft tissue management 중 치주 수술의 다양성이라는 관점에서 자연스럽게 Periodontal plastic surgery에 대한 내용이 강조될 것이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