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에서 활용하고 있는 유용한 대체재료
임상에서 활용하고 있는 유용한 대체재료
  • 이승근
  • 승인 2014.04.01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대한치과보철학회 춘계학술대회 초록

▲ 이승근 공릉서울치과 원장
오랜 기간 동안 보철물 제작에 사용해오던 치과용 금 합금의 비용이 상승하면서 이를 대체하기 위해서 지르코니아와 대체재료의 사용이 늘고 있다. 그러나 지르코니아를 이용한 수복물 제작은 심미성이 우수한 반면에 물성상 소결 과정에서 수축을 수반한다. 이는 자연히 보철물의 정확도를 떨어뜨리게 되는게, 특히 long bridge 제작 시엔 위험성이 따른다.

재래의 주조법을 이용하여 보철물을 제작하는 과정은 많은 노동력과 작업 시간을 요구한다. 또한 왁스업과 주조과정 등을 거치므로 정밀한 보철물을 얻기에 어렵다. 현재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있는 디지털 보철작업의 장점으로는 경제성과 간편함 등을 먼저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수작업으로 이뤄지던 아날로그 방식과 차이가 있는 CAD/CAM system 이 갖고 있는 특성과 장단점을 파악하여 이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이다.

과거부터 보철물 제작에 사용하던 Casting 이나 Pressing 등의 재래식 제작방식이 아닌, 최신
CAD/CAM system 을 채택하여 제작할 수 있는 금속 소재인 티타늄 합금, 코발트-크롬 합금, 팔라듐 합금 등의 생체친화적인 소재를 최근에는 임상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또한 그 가공범위를 Crown & Bridge, Metal framework 에서 벗어나 가철성 국소의치, 임플란트용 상부 보철물 등에도 사용한다.Implant dentistry 에서도 Abutment, Bar 등을 임상의가 원하는 대로 가공할 수 있으므로, 예전보다 쉽고 빠르게 Customized abutment 를 제작하여 날로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지금까지 개발된 치과용 CAD/CAM기술은 다양하다. 진료실에서 최근 도입되어 임상에 활용하고 있는 인트라오랄 스캐너를 이용하여 데이터 형식으로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고, 이를 보철물 제작에 활용한다. 모형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3차원 프린터에 데이터를 전달하여, 기존의 석고 모형을 대체하는 모형을 출력할 수 있다. 비교적 간단한 수복물의 경우에서는 모형없이 직접 수복물을 CAD/CAM 기술로 제작할 수도 있다.

데이터를 CAD/CAM 기술로 가공하여 원하는 수복물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금속, 지르코니아, 복합레진, 세라믹 등의 소재를 절삭 가공하는 Milling system 이 있고, 또 다른 기술로는 분말 형태의 금속, 폴리머, 왁스 등의 소재를 입체적으로 축성, 소결시켜 원하는 형태를 획득하는 3D printing system 을 임상에 활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최신 대체재료와 장비, 그리고 술식을 임상에 적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아날로그적인 수복물 제작의 감각을 발전시켜감과 더불어 디지털 기술의 응용에 대한 한계를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발표에서 최신 대체재료의 한계와 장단점을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