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병의원 인증과 장비관리
치과병의원 인증과 장비관리
  • 김영복
  • 승인 2014.04.01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대한치과보철학회 춘계학술대회 초록

▲ 김영복 Doi MSO 치과컨설팅 대표
국제적 국가브랜드 가치의 상승과 국민생활수준의 향상은 곧 국민보건의 의료 향상으로 직결될 만큼의 요소로 해석한다.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대한 요구수준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제적 흐름에 맞추어 진행되는 것으로 여기서 의료 환경 개선과제로서 가장 중요한 일중에 하나는 의료의 질을 객관적으로 표준화하여 도식화하는 선행 작업이다.

인증제 시행을 통해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을 유도함으로써 국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치과병원의 인증기준은 기본가치 체계와 환자진료체계, 행정관리체계 등 202개 조사항목으로 구성되며, 객관적 요건충족의 형식을 요구한다.

이를 통해 병원의 신뢰성을 입증하고 체질을 개선하여 보다 안전한 시스템 정비와 환자안전 및 환자의 권익보호란 존중의 철학으로 유 무형적 시너지를 창출하는데 효과를 얻을 것으로 해석한다.

치과장비관리의 정의는 포괄적인 의료의 질 관리를 향상시키며 지속적인 점검 및 감시구축을 통해 물리적 인적피해를 억제하는데 목적을 둔다. 치과장비는 타 메디컬에 비해 첨단장비를 비롯해 고가의 장비들이 임상에 항상 노출되어 있으며 모든 의료종사자들이 취급함으로서 잠재적인 고장과 파손의 요인들을 안고 있다.

이에 장비관리에 있어서 객관적인 접근과 정밀한 관리가 시대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인증과 관련하여 눈으로 관리될 수 있는 문서의 요건충족 또한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병(의)원의 관리자는 장비관리를 3단계의 객체분석으로 정의하여 전체적인 품질관리 보존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권장 한다.

첫 째로 경제적인 비용 상승요소를 파악하여 기기 및 장비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가장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로 핸드피스류 카트리지 파손율을 감소시키기 위해 파손원인을 인식하고 정기적인 분해청소 및 관리함으로서 고가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둘째로 침습적인 오염요소의 경로를 진단하여 친 환경관리로 개선하는데 노력한다. 물리적 방법으로 unit 내 vacuum filter를 개방한 채 방치하는 것은 배관 내 각종 유해물질과 오염된 가스가 진료실로 역류하여 공기 질 관리를 저해하는 근본적인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청소 후 진료실에서 즉각 filter를 교환하는 것을 권장하며 화학적 방법으로는 무분별한 세정(계면활성제)제 활용과 불량(염소화합물)혼합으로 세정대상물의 오염원을 가중시키고 확산시키게 된다. 가능한 4급 암모늄제 사용을 권장하며 소독제와 세정제는 국제적으로 공인 된 성분을 사용하길 바란다.

셋째로 의료의 질 관리요소로 방법의 개량과 법령규정 및 규범을 준수한다. 각종 장비의 기계적 검사와 멸균기 신뢰성 검사를 수행하여 장비파손의 예방과 안전 및 보존을 향상시킨다. 특히 멸균 팩 포장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최소2회 압착을 권장하며 멸균물의 유효기간을 신뢰할 수 있는 system를 구축하여야 한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