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임플란트 즉시 식립이 가능한 경우
노인 임플란트 즉시 식립이 가능한 경우
  • 최용석 원장
  • 승인 2014.05.09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용석 네모치과병원 대표원장
평소 치아가 성치 않던 H씨(남•74세)는 날이 갈수록 홀쭉해 지는 볼과 치아 부족으로 인해 나타나는 부정확한 발음, 자신감 상실 등의 다양한 문제를 보였다. 특히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어도 불편한 치아 때문에 씹기는커녕 음식을 가위로 잘라 식사를 하고 제대로 씹지를 못하여 음식을 삼키는 습관이 생겨 소화불량을 늘 달고 살았다.

결국 불편함을 호소하던 H씨는 견디다 못해 치과를 방문했고, 임플란트 치료를 결정했다. 임플란트가 오랜 치료기간이 소요되며 나이로 인해 체력적으로 힘들 것이라 예상했던 H씨. 하지만 즉시 식립 임플란트를 통해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다. 

보통 임플란트 시술은 치아가 없는 잇몸뼈에 임플란트 픽스쳐를 식립하여 단단하게 고정되길 기다린다. 이때 위턱의 경우 약 5~6개월, 아래턱은 2~3개월 정도 기다림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잇몸뼈와 임플란트가 융합되어 튼튼한 기둥을 형성하게 하기 위해서다.

이후 식립한 임플란트를 구강으로 노출시켜 인공치아를 어뷰트먼트로 연결하면 긴 여정의 임플란트 시술은 끝이 난다. 임플란트 정석과정으로 시술할 경우 시술도중 문제가 발생하거나 사용 중 불편함을 호소하는 가능성이 매우 낮다.

하지만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환자는 이가 없는 상태로 긴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다. 또한 6개월 이상의 긴 시술기간으로 노인의 경우 체력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 즉시 식립 임플란트는 잇몸과 뼈에 염증이 없고 튼튼한 경우에 가능하다.
이러한 불편함을 예방하는 방편으로 즉시 식립 임플란트가 있다. 즉시 식립 임플란트는 잇몸과 뼈에 염증이 없고, 튼튼한 경우에 적합한 치료방법이다. 치아를 빼냄과 동시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이 즉시 식립 임플란트로, 발치와 임플란트 식립 단계가 하루에 진행되며 임시치아를 장착한다.

즉시 식립 임플란트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시술법은 아니다. 나이와 상관 없이 평소 잇몸질환이 심하지 않고, 치조골 양이 충분한 경우, 즉 잇몸뼈가 튼튼한 상태라면 즉시 식립 임플란트를 통해 시술이 가능하며 임플란트 소요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노인이라 하더라도 잇몸뼈 상태가 좋은 경우라면 즉시 식립 임플란트를 통해 다량의 임플란트를 빠른 기간에 식립할 수 있다. 누구나 가능한 치료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치아 상태를 충분히 고려하여 정밀한 진단과 상담을 받은 후 시술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