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사이 발생하는 인접면 충치 예방법
치아 사이 발생하는 인접면 충치 예방법
  • 임용모 원장
  • 승인 2014.08.12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용모 원장(유림치과병원 소아청소년치과)
여름방학 동안 많은 초등학생들이 치과에 방문한다. 치과검진 중 학부모들이 전혀 인지하지 못했던 치아 사이 인접면의 충치의 발견으로 인해 금전적인 지출이 큰 경우가 종종 생긴다. 치아 인접면에 발생한 충치는 크기가 커지기 전까지 발견하기 어려우므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아 인접면 충치(proximal caries)란 치아와 치아가 맞닿아 있는 인접면 부위에 생기는 충치다. 식사 후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는 부위에 주로 생기는 충치는 홈이 많이 파여 있는 치아의 씹는 면에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초등학생이나 미취학 아동들의 경우에는 치아 사이사이의 인접면이 씹는 면보다 양치가 덜 되어 인접면 충치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이 부위에 대한 관리가 부족하여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있거나 남아있으면 치아 인접면 충치는 물론이고 잇몸까지 나빠질 수 있다.

치아 사이 인접면 충치는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다. 치아끼리 맞닿아 있는 부위라 육안이나 엑스레이로도 발견이 어려우며, 이것이 확실히 보이게 되는 경우에는 충치가 상당히 많이 진행된 상태로 발견된다.

이 경우 신경치료 가능성이 높다. 치아의 내부에는 신경과 혈관이 존재하는 치수가 들어있는 치수강이라는 공간이 있는데, 이 부분까지 충치가 진행되면 신경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아 인접면 충치는 씹는 면의 충치보다 치아 구조상 신경관부분까지 거리가 짧은 부분에 충치가 발생하기 때문에 신경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더 많다.

따라서 평소에 부모가 자녀의 구강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음식물이 많이 끼고 입 냄새가 나거나 사탕 등의 단 음식을 먹거나 단단한 음식을 씹을 때 시큰거리거나 아린 증상이 있으면 인접면 충치를 의심해볼 만하다.

치아 인접면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올바른 양치질과 치과 정기검진이 필수다. 처음 이를 닦기 시작하는 어린이는 어린이 칫솔을 이용한 폰즈법(원을 그리 듯이 칫솔질하는 방법)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후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회전법으로 바꾸도록 교육시킨다.

중요한 것은 처음 잇솔질을 할 때 횡마법(칫솔을 치아가 난 방향과 수직으로 교차 시키는 방법)으로 하지 않도록 꼼꼼히 관찰해야 한다는 점이다. 한 번 횡마법으로 습관이 굳어지면 다른 방법으로 바꾸기가 어려워진다.

칫솔질만으로는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치실을 이용하여 남은 찌꺼기를 제거해주어야 한다. 미취학 아동들은 부모가 직접 치실질을 해주다가 초등학생이 되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좋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