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성 확보를 위한 보철 설계 가이드
심미성 확보를 위한 보철 설계 가이드
  • 정찬권 원장
  • 승인 2014.10.07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템 월드미팅 2014 초록

최근의 보철물은 기능적인 면외에도 심미적인 면에서의 요구도가 큰 상황이다. 심미적인 보철을 하기 위하여 진료실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너무나 다양하고 복잡한 것이 사실이다.

보철에서 심미성 확보를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하여보자면, 얼굴과 조화되는 보철을 만들기 위한 여러 사항들과, 좀 더 작은 부위인 입술이나, 주변 연조직의 사항들, 또 보철물 자체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여러 사항들이 있다.

이를 MACRO, MINI, MICRO 영역이라 분류를 하여 보고, 각각에 맞는 보철적인 요소들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얼굴과 관련되어 보이는 MACRO적인 면에서의 보철설계가이드, 치아주변 영역(구순,치은 등)인 MINI 영역에서의 보철 설계가이드, 치아와 치경부 조직 등의 MICRO 영역에서의 보철설계가이드를 살펴보고, 각각의 영역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고, 술후 결과의 개선을 위하여 진료실과 기공실에서 고민해야 할 사항들에 대하여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임상적으로 보철물은 SINGLE 수복물과 MULTI 수복물로 나눌 수가 있는데, SINGLE 수복물은 MICRO 영역에서의 사항들이 고려되어져야 하고, MULTI 수복물의 경우는 보다 더 MACRO적인 면의 사항들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져야 한다. 임플란트 수복물의 경우에도 수복하고자 하는 범위에 따라 중요하게 고려되어져야 하는 사항들이 다를 수 있다.

본 강연에서는 심미보철에서 심미성의 확보를 위한 요소들은 너무 다양하여 모두를 정리하기는 어려우나, 본인이 임상을 하면서 어려움을 느끼고, 개선책을 찾기 위해 노력해온 과정 중에 느낀 사항들을 3가지 분류에 의한 정리를 하고자 한다. <정찬권 원장/에이블치과>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