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자신에게 맞는 치아교정 선택해야
수험생 자신에게 맞는 치아교정 선택해야
  • 윤덕종 원장
  • 승인 2014.11.21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덕종 원장(네모치과병원 홍대점)
수능이 끝나고 나면 많은 수험생들은 대학생활을 위해 여러가지 준비를 하게 된다. 최근에는 고른 치열을 통해 보다 세련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치아교정을 받으려는 수험생들이 늘어났다. 시간적 여유가 있을뿐더러 수능 이벤트를 통해 평소보다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치아교정 전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5가지 체크포인트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자신에게 맞는 치아교정치료 법을 찾아야 한다. 교정 전문의가 있는 치과를 찾아 개인의 치아와 턱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 분석한 후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교정법을 선택해야 한다. 치아가 벌어진 경우, 앞니만 비뚠 경우, 덧니만 있는 경우, 돌출 입인 경우 등 치아상태에 따라 치료기간, 치료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둘째, 교정기간이 짧다고 좋은 건 아니다. 수능이 끝나고 대학에 입학하기 전까지 교정을 끝내고 싶은 수험생들이 많다. 단기간에 끝낼 수 있다는 교정장치를 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방학기간을 통해 교정을 완료할 수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물론 치아상태에 따라 3개월 만에 치아교정을 완료시킬 수는 있다. 하지만 치아 1,2개가 살짝 벌어진 경우, 앞니 사이가 약간 벌어진 경우나 틀어진 경우에도 기 본 6개월이 걸린다. 전체교정보다 교정기간이 짧은 앞니교정 경우에도 최대 9개월~1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셋째, 돌출 입의 경우 발치할 수도 있다. 육안으로 보기에 돌출 입이라고 느끼지 않을 수 있지만 정밀진단을 해보면 돌출입 교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돌출 입일 경우 대부분 발치를 하게 되는데, 발치를 할 경우 치아교정기간은 길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입이 확연히 들어가 보이면서 얼굴의 옆모습이 살아나게 된다. 얼굴이 작아져 보이면 한층 더 갸름해지는 장점이 있다.

넷째, 비밀교정은 다 되는 것이 아니다. 대학교 입학을 앞두고 겉으로 들어나는 교정장치가 마음에 들지 않아 비밀교정을 고민하는 수험생들이 많다. 비밀교정에는 크게 투명교정, 2D교정, 설측교정이 있는데, 투명교정과 2D교정은 치아이동이 적을 경우에 많이 하게 된다. 흔히, 앞니교정에 많이 사용된다. 교정기간은 6개월에서 9개월 정도 걸린다. 설측교정은 전체교정에도 사용되긴 하지만 비용이 비싸고 교정기간이 24개월로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다섯번째, 나에게 적합한 치아교정장치를 찾아 적절한 가격대를 찾아야 한다. 교정장치 중에는 각기 다른 성능을 가진 여러 종류의 장치들이 있다. 수험생들의 경우 부모님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무조건 저렴한 가격대의 교정장치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싼 게 비지떡은 아니지만 너무 싼 가격은 고민해 봐야 한다. 가장 좋은 교정장치를 선택하는 방법은, 기능성과 심미성을 고려하여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교정장치를 선택하여 적절한 가격대를 찾는 것이 가장 좋다.

방학 동안 치아교정을 추천하는 이유는 그동안 치아교정을 끝낼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치아교정 시 좀더 여유로운 적응기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아교정은 정밀진단을 통해 부정교합의 원인을 분석하여 교정결과를 예측한 후에 과학적으로 치료하는 것으로 전문의의 노하우와 적절한 치료 기간을 필요로 한다. 자신에게 맞는 치아교정 법을 찾아 정밀하게 치료하는 것이 만족도 높은 치아교정 전후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