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상으로 시작하는 심미와 기능 수복
디지털 인상으로 시작하는 심미와 기능 수복
  • 신준혁 원장
  • 승인 2014.11.21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 대한치과보철학회 추계학술대회 초록

▲ 신준혁 원장(문중치과)
최근 치과계에서는 CAD/CAM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한 관심으로 인해 장비와 소재가 눈부신 속도로 발전해왔다.

그리고 전통적인 아날로그 보철 제작 방식에 비해 디지털 보철 제작 방식은 더욱 쉽게 치과의사와 기공사간의 의사소통과 협업(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을 이룰 수 있다.

이때 아날로그에서도 생길 수 있었던 문제점들을 디지털에서는 더욱 직접적으로 볼 수 있다는 점 등의 여러 이유들로 인해서 임상가에게 더욱 높은 이해과 기준들이 요구된다.

소재에 관한 부분에서는 특히 심미적인 소재가 관심을 받아오게 되었는데, 대표적으로 GLASS와 ZIRCONIA 라고 생각된다. GLASS의 경우 CAD/CAM MILLING과 PRESSING의 방법으로 만들어질 수 있지만 ZIRCONIA의 경우에는 MILLING에의한 방법으로만 제작이 가능하다.

현재는 MILLING 방식으로는 아날로그 방식인 manually copy millimg 방식보다는 대부분 CAD/CAM을 이용한 제작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특히 최근에는 MONOLITHIC ZIRCONIA 방식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MONOLITHIC ZIRCONIA는 강도(strength)가 높아 구치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었지만 심미적인 한계 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제한적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 눈부신 발전으로 인해 점차적으로 그 사용 범위가 조심스럽게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발표를 통해 MONOLITHIC ZIRCONIA를 활용한 여러 임상적 경험과 CAD/CAM MILLING으로 만들게 되는 소재의 특성을 이해하여 COLOR INTRA ORAL SCANNER에서 부터 구강내 임상적 적용까지의 과정에서 디지털 기기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방법들과 최선의 결과를 내기 위한 치과의사와 기공사 간의 digital communication & collaboration을 소개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