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중심선 안 맞으면 치아교정 실패?
치아중심선 안 맞으면 치아교정 실패?
  • 윤덕종 원장
  • 승인 2014.12.16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덕종 원장(네모치과병원 홍대점)
우리 신체는 양쪽이 똑같은 부위가 거의 없다. 눈의 크기, 손가락의 길이, 얼굴의 좌우 대칭, 팔의 길이 등 이미 선천적으로 다른 것도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한쪽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됨으로써 비대칭은 누구나 생길 수밖에 없다.

치아 중심선이 맞지 않더라도 양쪽 어금니의 맞물림이 좋고, 웃거나 말할 때 주로 보이는 위 치열의 중심선과 얼굴이 맞는다면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치아 중심선이 맞지 않고 양쪽 어금니의 맞물림도 좋지 않다면 치아교정을 고려해 봐야 한다. 위, 아래 치아 맞물림이 좋지 않으면 심미는 물론 음식물을 잘 씹지 못하며 더불어 치아 중심선 때문에 비대칭이 더욱 심해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아의 중심선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치아크기 문제, 치아 배열의 문제, 보철적 문제, 기타 노인성 변화로 치아 중심선이 불일치가 일어날 수 있다.

턱의 양쪽 성장이 다른 골격적인 원인인 경우에는 치아를 이동시키는 교정치료만으로는 개선이 어려우며, 이런 경우 턱 수술과 교정치료를 함께 진행하는 양악 수술을 고려해 봐야 한다. 하지만 치아의 중심선이 맞지 않는 이유가 치아의 배열 때문이라면 교정 치료로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다.

중심선을 맞추는 시기는 교정이 마무리되기 3~6개월 전이다. 때문에 치아교정 중 치아 중심선이 맞지 않는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 교정치료 완료 시에 중심선이 잘 맞았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간은 틀어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3mm 정도는 심미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전체 치아가 1mm씩 좌우로 움직이면서 입술 중심선과 치아 중심을 일치시키고, 위·아래 교합, 치아배열, 치아 중심선 4가지 모두를 함께 맞춰야 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전문의의 노하우가 요구된다.

3mm의 편차가 심미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환자의 입장에서 편차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교정과 전문의의 역할이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