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치과환자들 ‘자연치아 살리기’ 주목
젊은 치과환자들 ‘자연치아 살리기’ 주목
  • 이경옥 원장
  • 승인 2015.03.3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경옥 원장(일산 사과나무치과병원 치아보존과)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대 남성의 치주질환 진료비가 급증세를 나타냈다. 젊은층의 치과질환이 증가함에 따라 자연치아 보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치과 질환 발병 연령은 낮아지고 평균 수명은 증가하면서 가능한 한 자연치아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모색되고 있는 것이다. 자연치아를 잃었을 경우 임플란트가 훌륭한 대체 역할을 하고 있지만, 자연치아 살리기에 기대하는 인식 변화도 뚜렷한 추세다.

일산 사과나무치과병원에 접수된 상담건수를 분석한 결과 '자연치아 살리기‘ 방법과 관련한 문의가 1년 전에 비해 30%가량 증가했다. 특히 20~40대 젊은층에서 자신의 치아를 최대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문의하고 있다.

자연치아 살리기의 대표적인 시술법은 ‘의도적 재식술’로, 염증 등의 질환이 있는 치아를 뽑아 15분 이내에 치료하고 다시 꽂아넣는 시술을 말한다. 본인의 치아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손실된 골 형성과 조직재생 유도까지 기대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의도적 재식술에 사용되는 MTA(Mineral trioxide aggregate)라는 재료와 관련 시술법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시술 사례 증가와 함께 성공률도 95%대로 높아지고 있다.

의도적 재식술은 시술시간이 15분을 넘어서면 치아 주위의 인대세포 손상이 시작되므로 치아 보존과를 전공한 숙련 의사가 시행해야 한다. 임플란트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자신의 치아를 최대한 오래 사용한다는 장점으로 시술이 늘고 있다.

의도적 재식술을 통해 자연치아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 음식의 식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고 치아 주변의 압력을 분산시키는 등 원래의 기능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심미적으로 자연스러운 잇몸 모양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진다.

이밖에도 임플란트가 필요한 자리에 자신의 사랑니를 뽑아 이식하는 ‘자가치아 이식술’도 자연치아 살리기의 일환으로, 시술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이며 관련 학술 활동도 활발해지고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