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으로 돌출입 고민 끝
치아교정으로 돌출입 고민 끝
  • 윤덕종 원장
  • 승인 2015.03.31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덕종 원장(네모치과병원 홍대점)
돌출 입은 입과 치아가 앞으로 튀어나온 상태여서 조금만 웃어도 잇몸이 드러나는 단점이 있다. 또한 입술도 앞으로 두툼하게 튀어나와 보이고 의식적으로 입술을 다물고 있는 경우가 많아 화가 난 듯한 인상을 준다. 돌출 입은 이렇게 외관상의 문제 때문에 고민을 하게 되고 스트레스를 넘어 콤플렉스로 자리잡는 경우가 많다.

돌출 입은 옆에서 얼굴을 봤을 때 코끝부터 턱끝을 연결한 선을 기준으로 정상보다 입이 튀어나온 경우를 말한다. 돌출 입의 원인이 잇몸에 문제가 있거나 기타 이유라면 수술로 해결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90% 이상은 치아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돌출 입 교정만으로 얼마든지 해결이 가능하다.

치아교정 치료 중 돌출 입은 가장 큰 변화를 불러일으킨다. 대부분 발치 후 교정으로 튀어나온 치아를 뒤로 넣어 입과 입술이 뒤로 들어가도록 한다. 치아가 입 안으로 들어가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구치(어금니와 송곳니 사이에 있는 치아)를 빼서 공간을 만들어야 하는데, 발치 후 빈 공간으로 치아를 넣는다.

이 밖에 ‘미니스크류’를 이용한 돌출 입 치아교정도 가능하며, 특정한 치아를 이동 시킬 때 가장 효과적인 장치이다. 작은 나사 형태의 구조물인 미니스크류는 잇몸뼈에 일시적으로 스크류를 식립해 치아이동을 돕는다. 이렇게 약 1년6개월에서 2년 정도 돌출입 교정을 마치게 된다.

돌출입 교정 후에는 한눈에 보이던 돌출된 치아가 제자리를 찾으며 반듯해지고, 얼굴의 전체 라인이 살아나게 된다. 또 들어간 입으로 인해 코가 높아 보이는 등 환자가 만족할 만큼의 외모가 달라 보이는 효과가 나타난다.

돌출 입교정은 치아가 가지런해지면서 골격적 부조화를 바로잡아주고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부정교합으로 인해 저작기능의 불편함을 해결하고 충치, 잇몸질환 등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해 준다. 돌출 입 교정치료를 통해 기능성은 몰론 심미성도 함께 챙길 수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