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재료의 비용 효율성 분석
최신 재료의 비용 효율성 분석
  • 박현식 원장
  • 승인 2015.04.16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보철학회 2015 춘계학술대회 초록

▲ 박현식 원장(하임치과)
최근 디지털을 이용한 보철물 제작이 치과계에서 핫이슈로 떠오르면서 많은 재료들이 개발되고 판매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재료에 대한 특성들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너무 많은 회사들이 너무 다양한 재료들을 선보이고 있어서 사용자들이 많이 혼란스러워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현재 CAD/CAD 보철 치료에 사용되고 있는 재료들은 크게 사이즈에 따라 진료실용과 기공실용 즉 블록 형태와 디스크 형태로 구분할 수 있으며 종류에 따라서는 5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다.

1. Glass ceramic
Feldspar 계열, Leucite 계열, 알루미나 포셀레인 계열이 있으며 강도나 특성이 비슷하다. 소성 과정이 필요 없고 밀링 후 바로 연마하여 장착할 수 있다. 비교적 비용이 저렴하나 강도가 불충분하여 inlay, onlay, 전치부에 주로 사용한다.

2. Lithium disilicate ceramic
Silicate 계열의 ceramic은 이차 소성 과정(크리스탈 과정)을 통해 강도를 증가시킴으로써 Glass ceramic에 비해 강도가 우수하여 구치부 크라운에도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2차 소성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작업 시간이 오래 걸린다.

3. Hybrid ceramic
최근에 많이 개발되고 있는 재료들로써 ceramic 블록에 resin polymer를 첨가 하거나, resin블록에 ceramic을 첨가하거나, ceramic 블록에 zirconia를 첨가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강도를 증가 시키고 밀링 공정을 빠르고 세밀하게 하며 심미적으로 더욱 우수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재료들이 등장하고 있다.

4. Zirconia
Oxide 계열의 ceramic 재료로써 현재 사용되고 있는 Ceramic 재료 중 최고의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비교적 비용이 저렴하여 bridge나 교합력이 강한 구치부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sintering 과정이 길고 부피 수축이 있어 작업자의 실력에 따라 결과가 많은 차이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심미적으로도 glass ceramic 계열에 비해 떨어지나 최근 다양한 방법으로 심미성을 상당히 끌어 올리고 있다.

5. Pre-sintered metal
이 블록은 밀링 작업 후에 sintering 과정을 거치면 바로 metal로 변하게 되는 재료이다. 아직 충분한 임상적 실험이 필요하겠지만 앞으로 기공소에서 사용하기에는 기대되는 재료이다.

이 외에도 CAD/CAM 작업 과정에서 필요한 wax 블록이나 temporary용 블록 등이 있다.

각 블록 재료들의 특장점을 분석하고 실제 임상에서 사용될 때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체크하고 이에 해당하는 부대 비용과 사용상의 효율성 등을 파악함으로써 보철물 제작을 위한 시간적인 효율성과 비용적인 효율성을 집어보고 장기적 안정성에 있어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 등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