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환자 보철치료의 득과 실
고령환자 보철치료의 득과 실
  • 정문규 교수
  • 승인 2015.04.16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보철학회 2015 춘계학술대회 초록

▲ 정문규 교수(연세대 치과대학 보철과학교실)
소아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기 때문에 소아과나 소아치과가 있듯이 노인은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중장년층과는 다르다. 고로 보철치료계획이나 치료에 있어서도 젊은 사람들의 치료계획과는 다른 면이 많다. 또한 같은 구강상태의 노인이라도 각 사람에게 적합한 치료계획은 다 다를 수 있다.

환자의 동기유발, 적응능력, 관리능력, 경제적 여건 등도 치료계획 및 치료에 커다란 변수로 작용한다. 노인환자를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울 때에는 질병의 유무를 확인하고 치료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의 평가와 증진이 강조되어야 한다.

노인 환자에 대한 임상적 접근에서 중요한 것은 완치의 개념보다는 효과적 관리를 통하여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도록 신체적 정신적 기능을 유지시켜 줌으로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게 된다.

노령환자의 보철치료계획과 임플란트 보철치료의 득과 실

Every individual is unique라는 문장과 모든 환자는 기계가 아닌 Human이다 라는 점을 기본으로 한다. 즉 같은 상태나 상황의 환자라도 그 환자에게 맞는 각자의 독특한 치료계획을 세워야한다는 것이다. 또한 각자의 전신적, 정신적, 사회적, 경제적 상태나 여건 등을 고려하여야 하며, 그 외에 환자의 Motivation, Hygiene, adaptive capacity에 따라서 그에 적합한 치료계획을 세워야 한다.

임플란트 보철치료는 보철치료의 방법 중 하나의 방법이라는 사실, 보철치료에 임플란트를 이용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 즉 임플란트를 이용한 치료가 좋은 보철치료의 방법 중 하나하는 사실은 틀림없지만, 만능, 전능의 치료는 아니라고 생각된다.

하나님이 주신 자연치아를 이용할 때까지는 충분히 이용하며 임플란트 보철치료를 남발하는 경향은 없어야 하겠다. 노인환자를 평가하고 치료계획을 세울 때에는 질병의 유무를 확인하고 치료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의 평가와 증진이 강조되어야 한다.

노인환자에 대한 임상적 접근에서 중요한 것은 완치의 개념보다는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서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도록 신체적, 정신적 기능을 유지시켜 줌으로서 삶의 질(quality of life)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을 두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