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ly bone response of the chemically modified dental implant (TSIII SOI) in humans
Early bone response of the chemically modified dental implant (TSIII SOI) in humans
  • 김용진 원장
  • 승인 2015.11.0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SSTEM Meeting 2015 SEOUL 초록
김용진 원장(일산앞선치과)

치과 임플란트는 다양한 형태의 치아상실 부위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며, 다수의 장기간의 연구들에서 이러한 치료 방법의 우수한 임상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이는 1960년대 Branemark 등에 의해 발표된 골과 티타늄의 골유착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1981년 Albrektsson 등은 성공적인 골융합의 확보를 위한 요소로 생체적합성, 디자인, 임플란트 표면, 이식부의 상태, 외과적 술식 및 부하 조건의 조절 등을 들었다.

임플란트 치료의 성공률 증가를 위해 임플란트의 디자인 및 표면처리에 대한 연구는 현재 각광받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이며, 다양한 새로운 임플란트 표면 처리 기술들이 임상에 소개되어 왔다. 임플란트 표면처리는 초창기 machined surface가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 전체적인
임플란트의 표면적 증가 및 골반응을 증진시켜 보다 빠른 골유착을 달성하기 위해 rough surface로 전환되면서 다양한 표면코팅 및 처리기법이 등장했다.

여러 연구를 통해 machined surface를 가진 임플란트보다 여러가지 표면 처리 방법으로 rough surface를 부여한 임플란트가 임상에서 더욱 높은 성공률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해부학적 한계나 불량한 골질 때문에 임플란트 식립이 어려웠던 부위에서도 이러한 표면 처리 방법이 더욱 예지성 있는 결과를 가져다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OSSTEM의 TSIII SOI 임플란트는 SLA surface를 기반으로 하고 화학적 처리를 통해 혈액친화성 표면을 구현한 임플란트로 골표면과 접촉 시 우수한 생체적합성을 보이고 골전도에 의한 주변 신생골의 성장을 유도하면서 골성숙을 촉진시켜준다.

또한 임플란트와 골조직과의 결합강도를 현저히 증가시키기 때문에 골질이 불량한 부위에서 안정적인 골유착을 기대할 수 있고 전체적인 골유착 기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조기 하중(early loading)를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약한 골질과 부족한 골량을 가지는 부위에서 빠른 골유착 및 예지성 있는 신생골 재생을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TSIII SOI 임플란트를 이용한 다양한 한계 극복 증례들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TSIII SOI 임플란트의 임상적 유용성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