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파노라마 영상을 채득하는 방법
올바른 파노라마 영상을 채득하는 방법
  • 박성택 원장
  • 승인 2015.11.03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SSTEM Meeting 2015 SEOUL 초록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성공적인 외과적 시술을 위해서는 주의 깊은 환자의 선택과 술전 치료 계획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적절한 방사선영상을 통한 평가는 필수적이다. 임상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악골에 대한 술전 평가 시 이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방사선영상으로는 구내 치근단영상, 파노라마 방사선영상, 전산화단층영상, 자기공명영상 등이 있다.

파노라마 방사선영상 경우 적은 비용으로 쉽게 촬영할 수 있으며 구내 치근단방사선영상에 비해 상.하악골 및 안면구조물을 하나의 연속된 영상으로 관찰할 수 있어 중요 해부학적 구조물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파노라마 방사선 영상에서는 X 선속이 통과하는 모든 부위가 명확하게 관찰되는 것이 아니라 파노라마 방사선 촬영장치마다 미리 설정되어 있는 상층( focal trough, image layer)에 위치한 구조물만이 영상에 잘 나타나게 된다. 파노라마를 촬영할 때에는 환자의 두부를 정확하게 위치시켜서 보고자 하는 악골이 정확하게 상층 내에 위치하도록 한다.

악골의 해부학적 구조물을 일차로 평가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파노라마 방사선영상을 정확히 촬영하고 판독하기 위해서는 파노라마 방사선영상 촬영 전 준비, 환자의 두부 고정방법, 환자의 위치 설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파노라마 방사선영상의 올바른 촬영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