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art : taking CAD/CAM beyond its limitations
Digital-art : taking CAD/CAM beyond its limitations
  • 신준혁 원장
  • 승인 2015.11.03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SSTEM Meeting 2015 SEOUL 초록
신준혁 원장(문중치과)

최근 치과계에서는 DIGITAL DENTISTRY,CAD/CAM이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한 관심으로 인해 장비와 소재가 눈부신 속도로 발전해왔다.

하지만 디지털이라고 해서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것은 아니며 여전히 그 임상적인 결과는 대부분의 비중이 임상가의 몫으로 남아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특히 아날로그에서도 생길 수 있었던 문제점들을 디지털에서는 더욱 직접적으로 볼 수 있다는 점 등의 여러 이유들로 인해서 임상가에게 더욱 높은 이해와 기준들이 요구되어 진다고 생각된다.

소재에 관한 부분에서는 특히 심미적인 소재가 관심을 받아오게 되었는데 대표적으로 GLASS와 ZIRCONIA 라고 생각된다. GLASS의 경우 CAD/CAM MILLING과 PRESSING의 방법으로 만들어질 수 있지만 ZIRCONIA의 경우에는 MILLING에 의한 방법으로만 제작이 가능하다.

현재에는 MILLING 방식으로는 아날로그 방식인 manually copy milling 방식보다는 대부분 CAD/CAM을 이용한 제작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고 특히 최근에는 MONOLITHIC ZIRCONIA 방식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에 본 발표를 통해 MONOLITHIC ZIRCONIA를 활용한 여러 임상적 경험과 CAD/CAM MILLING으로 만들게 되는 소재의 특성을 이해하여 COLOR INTRA ORAL SCANNER에서 부터 구강 내 임상적 적용까지의 과정에서 디지털 기기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방법들과 최선의 결과를 내기 위한 과정들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더해서 아날로그 임플란트 식립과 디지털 풀지르코니아 임플란트 보철과 가장 최근의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식립과 임시 보철에 관해서도 소개해 보고자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