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th Preparation 이것만은 꼭 알자!
Tooth Preparation 이것만은 꼭 알자!
  • 서봉현 원장
  • 승인 2015.11.04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SSTEM Meeting 2015 SEOUL 초록
서봉현 원장(뿌리깊은치과네트워크)

일반치과 영역에서 가장 빈번한 임상술식 중의 하나가 보철물 제작을 위한 tooth preparation이라 생각된다. H. Shillingburg에 의하면 quality of tooth preparation보다는 환자를 위한 Care, Skill, Judgment가 더욱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같은 위치의 치아에서도 치주나 치관부의 형태, 환자의 요구나 성향 및 교합력의 정도 등의 변수에 의하여 Preparation이 달라짐으로 진단과 decision making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치아 삭제시 최소한의 치질 삭제로 최대한의 임상적 효과를 얻기 위한 Biomechanics의 고려사항으로는 1. Preservation of Tooth preparation, 2. Retention and Resistance form 3. Structure durability, 4. Marginal integrity, 5. Preservation of periodontum, 6. Esthetic consideration 등을 들 수 있다.

동일한 full coverage crown 에서도 보철물의 종류에 따라 치질의 삭제량이 달라지며, 같은 치아 심미 보철에서도 porcelain fused metal crown과 all porcelain의 치아 삭제량이 달라지며, all ceramic에서도 장석도재를 사용 하는 경우와 pressible porcelain 인 e-max로 보철을 제작 할 때의 요구 사항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교합면 삭제량은 기능교두에서 1.5mm, 비기능 교두에서서 1.0mm 삭제를 요하나 교합면이 porcelain으로 처리 될 경우 metal coping의 두께나 porcelain의 강도가 고려되어 0.5mm 추가적인 삭제를 필요로 한다. Full gold crown의 axial reduction은 0.5mm 삭제량을 원칙으로 하나 심미적 위치의 porcelain fused metal crown은 1.5mm 의 삭제를 요한다.

각 crown의 형태에 따라 Preparation의 양상이 조금씩 달라지기는 하나 대부분의 경우 Preparation 순서는 첫 번째로 교합면 삭제와 교합면 두께 확인 후 axial reduction을 하게 되며, interproximal 을 열어 놓고 전체 finishiong 과정을 거친 후 마지막으로 path of insertion을 고려하여 groove를 주게 되면 preparation이 완성된다.

구강 내에서 이러한 preparation specification을 만족 시키기 위하여 정확한 diamond bur의 dimension을 숙지하고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이 preparation에서 무엇 보다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다.

매일 반복되는 preparation에서 bur의 위치가 수시로 바뀐다면 임상 효율성을 극대화 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항상 동일한 위치에 쓰고자 하는 bur를 정돈 할 수 있는 bur block 이 구비 되어 있다면 진료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된다.

정확한 dimension을 제현 할 수 있는 bur의 구성과 preparation specification을 숙지된 상태에서, 환자의 상태와 치아가 필요로 하는 진단과 decision making이 있다면 Preparation 그 자체는 단순한 technical action에 불과 할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이상적인 지대치 형성을 위한 specific tool과 preparation시 일반적으로 많이 일어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임상 case와 원론을 들어 발표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