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치부 수복의 문제와 해결
구치부 수복의 문제와 해결
  • 최경규 교수
  • 승인 2015.11.04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SSTEM Meeting 2015 SEOUL 초록
최경규 교수(경희대)

빠른 속도로 소개되는 수 많은 형태와 종류의 복합레진/상아질접착제의 기본 개념을 알게 된다면, 새로운 재료의 선택과 사용에 있어 혼돈과 부담을 줄일 것이다. 본 강의에서는 복합레진과 상아질 접착제의 올바른 선택과 이용방법을 전/구치의 다양한 임상증례와 함께 이해하고, 임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책(Top-down)을 제시하고자 한다.

일상 진료를 하다 보면 치아 과민증으로 내원하는 환자를 적절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원인(진단)을 찾고 해결(치료)하는 것은 신뢰 이상의 명의가 될 수 있음을 우리는 안다.

더욱이 수복 후 나타나는 술후 과민증은 환자뿐 아니라 치과의사를 더욱 힘들게 한다. 아말감과 금수복 후에는 그리 많지 않았던 과민증이 복합레진 직/간접 수복 및 세라믹 수복과 같은 접착성 수복 후에는 빈발한다.

복합레진 술후 과민증은 수복 후 조기(수일-수주)에 나타나는 경우와 상당한 시간이 경과(수개월-수년)한 후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과민증은 치수와 연결되는 상아질과 관련되어 있으며 주된 원인은 접착의 오류/실패와 복합레진의 중합 시 발생하는 수축이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강의에서는 구치부 수복과정 및 수복 후 발생하는 과민증을 포함한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살펴보고 원인과 해결책을 이해하여 실제 임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아울러 예지성 있는 임상술식을 제시하여 보다 내구성 있는 수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