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Fit your GBR(Guided Bone Regeneration)
CrossFit your GBR(Guided Bone Regeneration)
  • 김남윤 원장·조인우 교수
  • 승인 2017.08.09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네오바이오텍 월드 심포지엄 초록
김남윤 원장(김남윤치과), 조인우 교수(단국대치과병원)

임플란트의 대중화와 더불어 부족한 골량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골 이식재료와 차폐막을 이용한 여러 가지 방법의 골유도재생술식이 개발되었다. 일반적으로 골 결손부의 양상에 따라 골이식재와 차폐막의 사용은 부족한 골량을 회복해주는 데 필수적이다.

골이식재는 술자마다 선호하는 종류가 다르지만, 골 형성을 촉진시키고 오랫동안 견고한 구조물을 형성하기 위해 최근에는 골 이식재를 혼합하여 이용하거나 오랜 기간 볼륨을 유지하는 장점이 있는 골 이식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차폐막의 종류는 크게 흡수성 차폐막과 비흡수성 차폐막으로 분류할 수 있다. 두 재료 모두 양호한 골재생을 기대할 수 있으며 흡수성 차폐막은 노출위험이 적고 부가적인 수술이 없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임상가들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비흡수성 차폐막, 특히 티타늄메쉬로 제작된 차폐막은 구강내 여러 환경에서 흡수성 차폐막보다 우수한 공간유지를 위한 물성을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예지성 높은 골유도재생을 기대하거나 확실한 공간 확보가 필요한 증례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네오바이오텍에서 생산된 CTi-mem 역시 티타늄메쉬 차폐막의 한 종류로서 티타늄의 물성을 유지하면서 기존 제품들보다 얇은 두께와 다양한 디자인으로 술자의 편의성이 한층 강화되었다. 하지만 모든 비흡수성이 갖는 치명적인 단점인 차폐막의 노출 문제는 술자가 극복해야 하는 부분이다.

본 발표에서는 수술 원칙으로서 CTi-mem 노출을 최소화 하고 골재생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활용방법과 기존의 흡수성 차폐막을 이용한 골유도재생술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 CTi-mem차폐막의 노출시 대처법에 대하여 보고하고자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