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ivery; 임플란트 보철물의 장착, 나사조임과 합착과정
Delivery; 임플란트 보철물의 장착, 나사조임과 합착과정
  • 김기성 원장
  • 승인 2017.08.10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ID 2017 초록
김기성 원장(남상치과)

임플란트 보철물은 임플란트 상부 보철물이 지대주나 Fixture에 연결되는 방식에 따라 시멘트 유지형과 나사 유지형 그리고 앞선 두 방식을 합친 나사-시멘트 유지형 보철물(SCRP)로 나눌 수 있다.

임플란트 상부 보철물은 나사 혹은 시멘트에 의해 Fixture와 고정되며 이 과정들이 정확히 수행되고 주기적으로 관리되어야만 장기적으로 성공적인 임플란트 보철물이 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는 나사의 체결원리와 제반 지식을 이해하고 그 지식을 임상에 적용하여 나사풀림에 의한 합병증을 예방하여야 한다.

나사 역학과 관련해서는 나사가 조여지는 과정과 풀리는 과정을 설명하고 임플란트 보철물 제작 단계 별로 나사 체결 요령을 이론적 근거에 의해 논하고자 한다.

특히 요즘 많이 사용되는 Internal connection을 갖는 Fixture에서 주의해야 할 현상인 Settling 현상과 나사 풀림 현상과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한다.

임상증례를 통해 사용 할 지대주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계적인 합병증의 발생 시 해결해 가는 방법들을 제시할 것이며, 강한 저작력에 따른 합병증이 자주 발생하는 환자들의 관리요령을 살펴볼 예정이다.

임플란트 보철물 중 시멘트 유지형과 SCRP 보철물에 사용되는 시멘트는 술자마다 다양하다.

이번 강연에서는 임플란트 보철물 접착에 필자가 사용하는 시멘트의 종류와 시멘트를 바르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