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e 채득과 교합변화
Bite 채득과 교합변화
  • 주현철 원장
  • 승인 2017.11.01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템미팅 2017 서울’ 초록
주현철 원장(서울S치과)

좋은 보철물을 위해서는 1. 좋은 인상채득 2. 적절한 bite registration 3. 정확한 대합치 및 모델 4. 기공의 정교함 5. 임상술식의 익숙함 등이 필요하다. 인상채득에 대해서는 많은 논문이 있고, 이에 대하여 고민을 하면서 진료를 하고 있다.

그러나 적절한 bite 채득에 대해서는 생각을 하지 않고 진료를 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부절하게 bite를 채득하면, 보철물 장착시 오랜 시간 교합조정을 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적절한 bite 채득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적절한 bite를 채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

1. Bite materials의 물성에 대한 이해
2. Bite 채득 부위, 범위(free end, tooth borne…)
3. Cast의 무게
4. 술식의 표준화(늘 동일한 방법으로..)
5. 숙련에 의한 정확도의 증가(learning curve)

Bite 채득시 위 사항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각 상황(fixture level, abutment level impression, stone cast, full arch fixed dental prostheses)에 따라 bite를 어떻게 채득해야 하는지, 또 그 때의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하여도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full arch fixed dental prostheses에서 연자의 bite 채득방법에 대하여 소개하도록 하겠다. 또한 bite 채득하고 보철물을 delivery하면서 나타나는 교합변화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