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guide implantation에서 보철적으로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Digital guide implantation에서 보철적으로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 허중보 교수
  • 승인 2017.11.0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템미팅 2017 서울’ 초록
허중보 교수(부산대치과병원 치과보철과장)

Digital dentistry는 새로운 치료 방법을 가능하게 하고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으며 더욱 정밀한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게 한다.

하지만 장비만 샀다고 모든 것이 해결되는 시점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구강내 스캔 장비를 구비하여야 디지털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digital dentistry를 이해하고 활용하려는 술자의 의지이고 이를 통해 기존 술식을 간단히 하고 새로운 술식을 개발하며, 우수한 보철물을 제작하는 것에 더욱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 강연에서는 임플란트 보철 수복에 있어 CAD 설계와 CAM 제작과정에서 더블 스캔을 이용한 환자맞춤형 보철물 제작의 방법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또한 가이드 써저리 술식에서 디지털 작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보철적 장점도 논해 보고자 한다.

모형 상에서 진단하고 facial scan 데이터에 CAD 디자인 파일을 중첩하여 최종 보철물의 형태를 예측할 수 있고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임시 이를 환자의 구강내에서 충분히 조절, 평가하고 이를 그대로 최종보철물로 가져가는 치료 방법으로 어려운 환자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구강내 스캔 장비가 없어도 할 수 있는 디지털 수술 및 보철 치료 방법을 본 강연에서 소개해 보고자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